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캐나다 로드트립 - 6] 퀘벡에서 북미 원주민 최초의 성녀 카테리를 만나다

여행을 떠나다 - 캐나다

by 보리올 2017. 11. 5. 17:22

본문



퀘벡시티를 출발해 몬트리올 남쪽 세인트 로렌스 강 건너편에 위치한 카나웨이크(Kahnawake)의 카톨릭 성당을 찾았다. 원주민 부족이 거주하는 마을이지만, 여기에 북미 원주민 출신의 카톨릭 성녀 카테리 테카퀴타(Kateri Tekakwitha)가 묻혀 있기 때문이었다. 여기도 지난 번에 다녀간 적이 있지만 독실한 카톨릭 신자인 일행에게 보여주고 싶었다. 모호크의 백합이라 불렸던 카테리 성녀는 1656년 미국 뉴욕 주에서 태어나 1680년 선종을 했다. 1676년 카톨릭으로 개종한 후에 부족의 협박을 피해 몬트리올 인근에 있는 카톨릭 원주민 마을인 이곳으로 이주했다. 그리스도에게 자신을 봉헌해 혹독한 고행을 하다가 건강을 해쳐 24살의 꽃다운 나이에 죽었다. 1980년에 시복된 후 2012년에 시성되었다. 북미 원주민으로서는 최초로 성인이 탄생한 것이다.

 

오타와로 올라가며 리고(Rigaud)에 있는 명소를 한 곳 방문했다. 슈크르리 드 라 몽타뉴(Sucrerie de la Montagne)라는 메이플 시럽 생산 농가를 들른 것이다. 퀘벡에선 꽤 이름난 곳이었다. 메이플 시럽을 만드는 농가는 대개 당단풍나무가 많은 숲에 위치하기 때문에 슈가쉑(Sugarshack)이라고 불린다. 50 헥터에 이르는 숲 속에 허름한 건물 20여 채가 자리잡고 있었지만 자연을 해친다는 느낌은 없었다. 슈가 메이플(Sugar Maple)이라 부르는 당단풍나무에서 수액을 채취한 후 열로 수액을 졸여서 메이플 시럽을 만든다. 원주민들이 만들던 방식대로 유럽 정착민들이 따라 만들기 시작했다고 한다. 메이플 시럽은 캐나다 특산품이라 해도 과언이 아닌데, 그 중에서 퀘벡이 가장 많이 생산한다. 수액을 졸이는 시설과 5백 명을 동시 수용할 수 있다는 식당을 둘러 보았다. 메이플 시럽을 듬뿍 뿌린 팬케익을 맛보고 싶었으나 주방이 쉬는 시간이라고 해서 그냥 돌아서야 했다.

 

오타와에서 강 하나 건너면 되는 이웃도시, 가티노(Gatineau)로 돌아왔다. 딸아이가 다음 날 수업이 있어 거처로 데려다주기 위해서다. 딸아이와는 여기서 작별을 했다. 가티노를 떠나기 앞서 자크 카르티에 공원(Parc Jacques Cartier)을 좀 거닐었다. 넓게 조성된 푸른 잔디밭 위에선 캐나다 구스와 청설모가 열심히 먹이를 찾고 있었다. 여긴 오타와 강가를 따라 산책하기가 아주 좋았다. 강을 가로지르는 알렌산드라 브리지(Alexandra Bridge)1901년에 완공된 다리라 하는데, 그 너머로 국회의사당이 빤히 보였다. 우리가 서있는 곳은 퀘벡이고, 강 건너 오타와는 온타리오에 속한 땅이니 이 강이 주 경계선인 것이다. 이제 곧 저 다리를 건너면 퀘벡과는 작별이다.


 



카나웨이크 원주민 마을에 있는 카톨릭 성당은 규모가 크진 않았지만 뭔가 숙연한 분위기를 느낄 수 있었다.




성당 한 귀퉁이에 카테리 테카퀴타 성녀의 무덤과 걸개 그림이 있었다.



기념품 판매점 옆에는 조그만 전시실을 마련해 놓고 몇 가지 유물을 전시하고 있었다.




수풀이 우거진 숲 속에 자리잡은 슈가쉑은 눈으로 보기에도 시원해 보였다.






외관은 허름해 보였지만 실내는 고풍스러운 분위기가 흘렀다. 메이플 시럽을 만드는 시설도 둘러보았다.



오타와 강가에 위치한 자크 카르티에 공원은 산책하기 딱 좋은 곳이었다.


오타와 강 너머로 국회의사당과 알렌산드라 브리지가 보였다.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