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밴프 국립공원 – 밴프 다운타운

여행을 떠나다 - 캐나다

by 보리올 2014. 6. 24. 09:38

본문

 

캐나다 로키 하면 가장 먼저 머릿속에 떠오르는 도시가 밴프(Banff) 것이다. 로키 1 도시이자 재스퍼(Jasper) 더불어 로키 관광의 중심축을 이루고 있다. 실제 도시의 규모는 우리가 생각하는 것만큼 그리 크지는 않다. 상주인구라야 고작 8,000. 하지만 사시사철 몰려드는 관광객을 감안하면 유동인구는 무척 많아진다. 연간 450 명이 외부에서 몰려들어 북적거리는 혼잡한 도시로 변모하는 것이다. (Bow) 계곡에 자리 잡고 있는 작은 도시 밴프는 그럼에도 불구하고 지구 상에서 휴가를 보내기에 가장 좋은 중의 하나로 꼽힌다. 6,641㎢에 이르는 광활한 밴프 국립공원과 안에 산재해 있는 1,500km 이르는 산행로는 대자연의 파노라마를 만끽하기에 그만이기 때문이다.

 

캐나다에서 국립공원의 태동을 보게 밴프가 캐나다 로키의 중심지 역할을 하게 계기는 이곳에서 온천이 발견된 덕분이었다. 대서양에서 시작해 태평양으로 대륙횡단철도를 부설하던 1883 가을, 철도 현장에서 일하던 인부 명이 공사가 잠시 쉬는 틈을 설퍼 (Sulphur Mountain) 동쪽 기슭의 동굴에서 유황온천을 발견하게 된다. 온천을 발견함으로써 오늘날 밴프가 탄생을 있었고, 2 뒤인 1885년에는 여기에 캐나다 최초로 국립공원이 생겨난 것이다. 밴프 볼거리 중에 하나인 케이브 베이슨(Cave & Basin) 바로 온천을 발견한 역사적 현장이다.

 

태평양 철도회사(CPR) 로키의 대자연으로 관광객을 유치하기 위해 단계별로 인프라를 구축하기 시작한다. 밴프에 밴프 스프링스 호텔(Banff Springs Hotel), 레이크 루이스에는 샤토 레이크 루이스 호텔를 짓고 대대적인 홍보 활동을 전개한다. 태평양 철도회사에서 관광객 유치를 위해 내걸은 슬로건이 바로 스위스 50 개를 이곳 로키에 모아 놓다(Fifty Switzerlands in One)’였다. 다소 선동적인 문구이긴 하지만 캐나다 로키의 아름다움을 표현하는 데는 적절했다고 본다. 덕분에 밴프는 오늘날 전세계 관광객들이 찾는 세계적인 관광지로 발돋움할 있게 되었다. 이곳이 국립공원으로 지정된 100 후인 1985년에는 유네스코로부터 세계자연유산으로 지정까지 받았다.

 

 

 

 

[사진 설명] 밴프 다운타운으로 들어서면 빌 페이토(Bill Peyto)의 사진이 가장 먼저 방문객의 밴프 입성을 환영한다. 빌 페이토는 1887년 영국에서 이민을 와서 철도노동자, 산악가이드를 거쳐 나중엔 공원 관리인을 지냈다. 밴프 도심의 밴프 애비뉴 양쪽으론 아름다운 건물들이 죽 늘어서 있고, 밴프 남쪽엔 런들 산(Mt. Rundle), 북으론 케스케이드 산(Cascade Mountain)이 밴프를 호위하듯 서있다.

 

 

 

[사진 설명] 케이브 베이슨은 오늘날 밴프를 있게 모태 역할을 했다. 설퍼 기슭에서 유황 온천이 발견된 계기로 1885 캐나다 최초로 밴프 국립공원이 탄생한 것이다. 역사적 의미를 기려 캐나다 역사 유적지로 지정이 되었다. 현재는 온천으로 사용하지 않는다. 멸종 위기에 있다는 희귀 달팽이가 뜨거운 온천수에 살고 있어 온천수에 손가락도 함부로 담글 없다.

 

 

[사진 설명] 태평양 철도회사(CPR)에 의해 1888년 지어진 이 밴프 스프링스 호텔은 스코틀랜드 풍의 격조를 지닌 고급호텔이다. 한 눈에 보기에도 역사와 전통이 느껴진다. 밴프의 랜드마크 역할을 하고 있는 이 호텔도 캐나다 역사 유적지로 대접받고 있다.

 

 

 

 

[사진 설명] 벌써 몇 차례나 곤돌라를 타고 오른 설퍼 산. 밴프 다운타운이 바로 내려다 보이고 그 주위론 사방에 산으로 바다를 이루고 있다. 처음 올랐을 때보단 감동이 좀 떨어지긴 했지만 여전히 가슴 설레는 풍경에 눈이 즐거웠다.

 

 

 

[사진 설명] 아이스필드 파크웨이에서 훤히 보이는 보 호수(Bow Lake)에서 발원하여 밴프 도심을 흐르는 보 강(Bow River)이 바로 이 보 폭포를 만들었다. 낙차는 그리 크지 않지만 수량이 많아 꽤나 역동적인 장면을 보여준다. 마릴린 먼로와 로버트 미첨이 주연한 영화 <돌아오지 않는 강>의 촬영 무대가 되었던 곳이다.

 

 

 

 

[사진 설명] 밴프 북서쪽에 스키 리조트를 개발해 놓은 노퀘이 산(Mt. Norquay)이 있다. 밴프 국립공원 안에 있는 세 개 스키 리조트 중 하나다. 이 노퀘이 산을 오르는 중간에 전망대가 있는데, 여기서 남쪽으로 밴프 도심과 선댄스(Sundance) 연봉을 조망할 수 있다. 오후 늦은 시각에는 이곳에 서식하는 빅혼(Bighorn)들이 먹이를 찾아 내려오기도 한다.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