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하와이] 호놀룰루 ⑧ ; 진주만

여행을 떠나다 - 미국

by 보리올 2016. 12. 28. 07:36

본문

 

우리에게 진주만으로 알려진 펄 하버(Pearl Harbor)를 찾았다. 거기에 깃든 슬픈 역사를 알기에 찾아가는 발길이 가볍진 않았다. 1941 12 7일 아침 두 차례에 걸친 일본군의 기습 공격으로 엄청난 피해를 입은 현장이었기 때문이다. 몰래 다가온 여섯 척의 항공모함에서 발진한 353대의 전투기에 의해 미해군의 전투함 8척이 손상을 입었고 그 중의 네 척은 바다에 침몰했다. 전투기 188대가 파괴되고 159대가 손상을 입었으며, 2,400명이 사망하는 피해에 전세계가 경악을 금치 못 했다. 한 마디로 미국이 속수무책으로 당한 것이다. 미국은 그 다음 날 일본에 선전포고를 하고는 제2차 세계대전에 참전하게 되었다. 동남아에서의 세력 확장에 미국 태평양 함대가 나서지 못 하게끔 묶어놓으려는 일본의 계획이 잠자는 사자를 건드린 꼴이 되었고, 결국 일본은 이 일로 인해 패망의 길로 들어서게 되었다.  

 

바다에 가라앉은 네 척의 전투함 가운데 세 척은 나중에 인양을 하였으나, 가장 큰 피해를 입은 아리조나 함(USS Arizona)은 아직도 바닷속에 가라앉아 있다. 일본의 공습에 반격 한 번 제대로 하지도 못한 채 1,177명의 승조원과 함께 9분만에 침몰한 것이다. 미국 역사상 가장 큰 피해를 입은 전함이란 불명예를 얻었다. 그런 까닭에 진주만은 역사 유적지란 이름을 달고는 있었지만, 어찌 보면 아리조나 희생자를 추모하는 공간이란 느낌이 들 정도로 아리조나에 대한 이야기로 가득했다. 매년 170만 명의 인파가 여길 찾는 이유도 그와 비슷할 것이다. 아리조나 함정 위에 세운 메모리얼엔 배를 타고 무료로 갈 수가 있지만, 방문객이 워낙 많아 몇 차례 진주만을 찾았음에도 아직까지 아리조나 메모리얼에 오르진 못 했다. 방문자 센터 주변을 돌며 사진 자료와 전시물을 살펴보고 멀리서나마 아리조나 메모리얼을 보는 것으로 아쉬움을 달랬다.

 

진주만 역사 유적지를 알리는 현판이 진주만 방문자 센터 입구에 서있다.

 

늘 사람들로 붐비는 진주만 방문자 센터는 호놀룰루의 유명 명소 가운데 하나다.

 

태평양의 교차로라 적힌 이정표에는 아이러니하게도 일본 동경을 가르키는 화살표가 하나 붙어 있었다.

 

 

방문자 센터에서 바다쪽으로 나가면 진주만 공습 당시의 상황을 설명하는 자료들이 많았다.

 

사진 오른쪽에 있는 하얀 구조물이 아리조나 메모리얼이고,

왼쪽에 보이는 함정이 1945년 일본의 항복을 받아낸 미주리 함이다.

 

석유시추선 비슷한 해상 구조물에 탁구공 하나를 올려놓은 것 같은 모양새에 처음엔 뭔가 했다.

나중에야 자체 추진력을 가지고 있는 해상 조기경보 레이더라는 것을 알았다.

 

아리조나 함정에 승선했다가 사망한 해병대 병사에 대한 기념비가 세워져 있다.

 

미해군에서 쓰던 미사일도 전시하고 있었다.

 

 

 

 

 

진주만 방문자 센터에 있는 사진 자료와 전시물

 

 

수중에 있는 아리조나 함정과 그 위에 설치한 아리조나 메모리얼, 그리고 아리조나 참상에 대한 사진 자료도 있었다.

 

진주만 공습으로 사망한 사람들을 땅에 묻고 있는 장면을 찍은 사진.

 

하와이로 건너온 일본인 후예들은 미군으로 자진 입대해 유럽 전선에서 전투를수행했다.

 

비디오 시청으로 진주만 공습 당시의 참상을 더 생생하게 알 수 있었다.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