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남아공 로드트립 ⑦] 케이프 반도; 희망봉과 볼더스 비치

여행을 떠나다 - 아프리카

by 보리올 2020. 12. 29. 07:07

본문

 

희망봉(Cape of Good Hope)이 있는 케이프 반도(Cape Peninsula)로 가는 중이다. 많은 사람들이 희망봉을 대서양과 인도양이 맞닿은 아프리카 대륙의 최남단으로 알고 있지만 실제는 그렇지 않다. 아프리카 최남단은 희망봉에서 남동쪽으로 150km 떨어져 있는 아굴라스 곶(Cape Agulhas)이다. R310 도로와 M4 도로를 타고 바닷가를 달렸다. 케이프 반도 남쪽 지역은 테이블 마운틴 국립공원(Table Mountain National Park)에 속하기 때문에 꽤 비싼 입장료를 내고 게이트를 통과했다. 포장도로 끝에서 주차장을 만났다. 주차장에서도 멋진 풍경이 눈에 들어왔다. 우리 목적지인 희망봉도 멀지 않은 곳에 있었다. 예전에 쓰던 등대가 세워져 있는 전망대, 룩아웃 포인트(Lookout Point)로 먼저 올랐다. 전망대 바로 아래까진 푸니쿨라를 타고 오를 수도 있지만 우리는 15분 정도 걸었다. 짙은 안개에 주변 경관이 가려 실망이 컸는데, 바람이 불어올 때마다 불현듯 풍경이 드러나곤 했다. 케이프 포인트(Cape Point)는 룩아웃 포인트 벼랑 아래 위치해 있지만 일반인은 접근할 수가 없었다.

 

룩아웃 포인트를 희망봉이라 잘못 알고 거기서 되돌아서는 사람도 있다고 들었다. 희망봉은 룩아웃 포인트나 케이프 포인트와는 좀 떨어져 있다. 주차장에서 트레일을 걸어서 갈 수도 있고 차로 이동할 수도 있다. 우리는 차를 가지고 되돌아 나오다가 첫 번째 삼거리에서 좌회전해 바닷가로 내려섰다. 조그만 주차장에 희망봉 표지판이 세워져 있었다. 표지판에는 아프리카 대륙의 최남서단이라 적어 놓았다. 최남단이란 말은 사용하지 않은 것이다. 표지판 앞에서 기념사진을 찍겠다고 사람들이 길게 줄을 서서 차례를 기다린다. 1488년에 처음으로 희망봉을 발견한 포르투갈 탐험가 바르톨로뮤 디아스(Bartolomeu Dias)가 태풍 곶(Cape of Storms)이라 명명했지만, 그 당시 포르투갈 왕이었던 주앙 2(João II)가 희망봉으로 이름을 바꿨다고 한다. 표지판 뒤에 있는 높지 않은 바위 봉우리로 올랐다. 제법 산을 오르는 기분이 났다. 정상에 서니 일망무제의 대서양이 우리 눈 앞에 펼쳐졌다. 눈과 가슴이 시원해졌다.

 

케이프타운(Cape Town)으로 올라오면서 사이먼스 타운(Simon’s Town) 인근에 있는 볼더스 비치(Boulders Beach)를 찾았다. 그리 크지 않은 해변에 아프리칸 펭귄이 서식하기 때문이다. 남부 아프리카에 있는 펭귄 서식지 가운데 하나로, 1982년 두 쌍의 펭귄이 현재 3천 마리로 불어났다. 그럼에도 아프리칸 펭귄은 멸종위기종으로 분류되어 있어 보호가 필요하다. 동물원 밖에서 야생으로 살아가는 펭귄은 솔직히 처음 보았다. 남극에 서식하는 황제 펭귄을 TV를 통해 많이 본 탓에 덩치가 60~70cm에 불과한 아프리칸 펭귄은 약간 실망스러웠다. 보드워크를 따라 걸었다. 모래나 화강암 바위 위에 무리를 지어 있는 펭귄을 가까이서 볼 수 있었다. 사람을 무서워하는 기색이 없는 것을 보니 이미 사람들에 익숙해진 듯했다. 공원 규정에 따르면 해변으로 내려설 수는 없었다. 몸을 뒤뚱거리며 모래 위를 걷는 펭귄 몇 마리의 움직임을 유심히 지켜보았다. 대부분은 모래를 파낸 둥지에서 사람을 구경하거나 잠을 자고 있었다. 아프리카에서 펭귄을 본다는 신기함을 빼면 그다지 감동이 크진 않았다.

 

스텔런보시에서 R310 도로를 타고 남서쪽으로 내려와 바다를 만났다. 바다 건너 케이프 반도가 눈에 들어왔다.

 

뮤젠버그(Muizenberg)를 지나다 서퍼들이 많이 찾는다는 해변에서 잠시 차를 세웠다.

 

 

국립공원 게이트에서 입장료를 내고 포장도로 끝에 있는 주차장에 닿았다.

여기서도 희망봉이 보였고 그 반대편에는 폴스 베이(False Bay)가 펼쳐졌다.

 

 

 

푸니쿨라를 타지 않고 룩아웃 포인트까지 걸어 올랐다. 안개가 자욱해 사방이 잘 보이진 않았다.

 

 

희망봉이 있는 바닷가로 내려섰다. 표지판과 봉우리로 오르는 나무 계단 외에는 별다른 시설은 없었다.

 

희망봉 바닷가로 타조 몇 마리가 먹이를 찾아 나왔다.

 

 

볼더스 비치에 있는 아프리칸 펭귄 서식지를 찾았다.

이 펭귄은 검정과 흰색이 섞인 몸통에 검은 얼굴, 핑크빛이 나는 눈 위가 특징이다.

 

 

 

 

 

 

 

 

아프리칸 펭귄은 남아공과 나미비아 해변에 주로 서식한다.

볼더스 비치도 그 중 하나로 약 3천 마리의 펭귄이 조그만 해변에 무리를 지어 살고 있다.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