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네팔] 카트만두 - 파슈파티나트

여행을 떠나다 - 아시아

by 보리올 2013. 4. 11. 07:16

본문

 

네팔에서 가장 크고 유명한 사원인 파슈파티나트(Pashupatinath)에 갔다. 힌두교에서 가장 신성시하는 시바 신을 모신 곳이라 힌두교도들의 성지 순례 대상이 되곤 한다. 또한 갠지스 강의 시원에 속하는 바그마티((Baghmati) 강 옆에 위치해 있어 힌두교 신자들에겐 더욱 성스러운 곳이다. 죽음을 예감한 사람들은 이곳에서 머무르며 경건하게 죽음을 맞는 것을 영광으로 안다. 멀리 인도에서 오는 경우도 있다고 들었다. 그래서 이곳을 삶과 죽음이 공존하는 곳이라 부르는 모양이다.

 

파슈파티나트 사원은 힌두교 신자가 아니면 엄격하게 출입을 통제한다. 힌두교 사원 자체야 큰 관심은 없지만 그 입구에 있는 건물엔 솔직히 눈길을 어디에 둘지 몰라 쩔쩔맸다. 어떤 사람은 섹스 템플(Sex Temple)이라 부르는 이 사원의 서까래에 남녀 성희를 묘사한 조각들이 붙어 있기 때문이다. 힌두 밀교의 수행법 중의 하나라는 성희를 통한 구도 행위를 백주 대낮에, 그것도 사원에서 보다니 그저 신기할 따름이다.  

 

내가 여기에 온 것은 힌두교 사원보다는 바그마티 강 옆에 있는 화장터를 보기 위함이다. 화장터의 분위기는 여전했다. 이들의 장례식 분위기는 그리 요란스럽지가 않다. 이들은 윤회설을 믿기에 조만간 이승에 다시 태어날 것으로 생각한다. 그래서 구슬픈 통곡 소리가 없다. 매케한 연기에 시신타는 냄새가 진동하는 곳이지만 사람의 주검이 재로 변하는 과정을 보면서 인생을 되돌이켜 볼 수 있는 계기가 되어 카트만두에 오면 매번 들르는 곳이 되어 버렸다.  

 

화장 의식보다도 내 관심을 끈 것은 바그마티 강 바닥을 뒤지는 어린이들의 모습이었다. 화장이 끝나면 불에 탄 주검과 장작을 강에 밀어 넣는데, 강바닥을 뒤져 시신에 붙어있던 금붙이나 노잣돈을 찾는 것이다. 어떤 사람은 강물에서 타다 남은 장작을 건져 올리기도 한다. 이것을 말려서 다시 판다고 한다. 네팔에서만 볼 수 있는 삶의 방식에 억장이 무너지는 기분이 들었다.

 

 

 

 

 

 

 

 

 

 

'여행을 떠나다 - 아시아' 카테고리의 다른 글

[네팔] 박타푸르  (2) 2013.04.13
[네팔] 카트만두 – 보우더나트  (0) 2013.04.12
[네팔] 카트만두 재래시장  (0) 2013.04.10
[네팔] 카트만두 스케치  (0) 2013.04.09
[일본] 동경 (3)  (2) 2013.01.31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