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나푸르나 베이스 캠프(ABC) - 4

산에 들다 - 히말라야

by 보리올 2013. 5. 7. 09:37

우리가 묵은 방 위층이 주방과 식당이라 밤새 시끄럽기 짝이 없었다. 제대로 잠을 이루지 못하고 신경이 곤두선 채로 밤을 보냈다. 전기도 없는 깜깜한 밤에 잠을 이루지 못하고 딱딱한 나무 침대에서 몸을 뒤척거리는 짜증을 누가 알까. 6시 알람이 울리기도 전에 일어나 대충 씻고 6 30분에 식당으로 갔더니 아무도 없다. 한참을 기다리다가 부엌에서 잠자는 사람을 깨워 아침 준비를 부탁했다.

배낭 여행을 온 학생들과 작별을 하곤 길을 나섰다. 구름이 걷히고 날씨가 화창해졌다. 한국의 늦가을 날씨처럼 기온이 서늘해졌다. 날씨가 산행에는 아주 좋았다. 1시간 반 걸려 데우랄리(Deurali)에 도착했다. 어디서나 한국사람이냐고 물어오는 네팔 사람들. 데우랄리 어느 찻집에서도 우리에게 한국인이냐 물어온다. 그 덕분에 그 집은 우리에게 차 두 잔을 팔 수 있었다. 뜨거운 차 한 잔에 피로가 좀 풀리는 듯 했다.

데우랄리를 지나면서 해발 3,200m를 넘었다. 고소 증세에 신경을 써야 하는 고도가 된 것이다. 동생 컨디션을 유심히 살펴 보았으나 아직은 거뜬해 보인다. 햇빛은 따가웠지만 숲속을 걷는 경우가 많아 그리 덥지 않았다. 고도가 높아지면서 땀도 훨씬 줄었다. 히말라야에서 마차푸차레 베이스 캠프(MBC, 3,700m)까진 꾸준한 오르막. 통상 4시간 걸린다는 거리를 우리는 유유자적하며 5시간에 주파했다. 누리가 MBC에는 숙소가 없으니 ABC까지 올라야 한다고 한다. 원래 계획대로라면 MBC에 숙소를 잡고 점심을 먹은 후 ABC를 다녀올 생각이었는데, 누리만 더 고생을 하게 되었다. 근데 누리가 급했던 모양이다. 여기저기 다시 알아보더니 어느 로지에 방 대신 마당에 쳐놓은 텐트를 150루피에 묵으라 한다. 우린 당연히 그러마 했다.

다시 배낭을 들쳐 메고 ABC로 향했다. 우리 앞으론 안나푸르나 주봉과 남봉이 나타났고 뒤로는 마차푸차레가 버티고 서있다. 멀리서 볼 때보다 마차푸차레의 위용이 훨씬 위압적으로 다가왔다. 두 시간을 걸어 ABC에 도착했다. 동생의 고소 적응 상태부터 확인했는데 이 친구 멀쩡하다. 히말라야에서는 쉬운 코스라 하지만 첫 방문인데도 이리 쌩쌩하다니? ABC에 있는 로지에서 차 한 잔을 시켰다. 간판에 한글을 병기해 놓아 반가운 마음에 일부러 들어온 것이다.

여기서 일몰을 보고 갈까 했지만 너무 어두워지면 하산에 어려움이 있을 것 같아 해가 남아 있을 때 하산을 시작했다. 붉게 물든 봉우리를 앞뒤로 보면서 그 장관에 감탄사를 연발하게 된다. 뒤로 보이는 안나푸르나 주봉보다 오히려 앞에 있는 마차푸차레가 훨씬 멋져 보였다. 로지엔 프랑스 트레커들로 북적거렸다. 저녁을 먹고 식당에 남아 이야기 좀 하고 자려 했더니 포터들이 잠자겠다고 자리를 비워 달랜다. 그래서 8시도 되기 전에 텐트로 돌아왔다. 동생과 이런저런 이야기를 나누고 있었는데, 프랑스 친구 한 명이 텐트를 두드리며 조용히 해달라고 해서 이야기를 중단하고 잠을 청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