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산에 들다 - 히말라야

by 보리올 2013. 5. 8. 09:25

본문

프랑스 친구들이 새벽부터 ABC를 오른다고 부산을 떠는 바람에 새벽 5시도 되기 전에 잠에서 깼다. 그냥 침낭 속에서 시간을 보내다가 6시가 되어서야 밖으로 나왔다. 안나푸르나 쪽으로 부드러운 햇살을 받은 봉우리들이 붉게 빛나고 있었다. 이제부턴 하산이 남았다. 고도를 낮춰 산을 내려서는 일은 부담이 없어 좋았다. 올라올 때 이틀 걸렸던 거리를 하루에 걷는다. MBC를 출발해 점심은 밤부에서 먹고 촘롱까지 하루에 뺐다.

우리와 비슷한 일정으로 트레킹에 나섰던 대산련 경북연맹 산꾼들과 앞서거니 뒤서거니 하면서 함께 걸었다. 주로 포항분들이 많았다. 이 인씨를 포함한 두 명은 이름있는 전문 산악인이었다. 32명의 대규모 그룹 때문에 MBC에서 로지를 구하지 못하고 텐트에서 묵게된 것 같았다. 우리 한국 사람들은 이런 대규모 산행 그룹에 익숙하지만 사실 외국에서 이런 규모는 보기 힘들다. 우리도 이제부턴 규모를 좀 줄여 다녔으면 하는 바램이 들었다.

밤부에서 시누와로 올라서는 일, 그리고 시누와에서 계곡을 건넌 후 촘롱으로 올라서는 일이 무척 고단했다. 끝없이 계단을 올라야 했다. 하산길에 이런 구간이 나타나면 짜증이 이는 것은 당연하다. 촘롱 로지를 올라서기 전에 가게 하나가 있는데, 다른 가게에 비해 물건도 많았고 가격도 쌌다. 우리에게 가격이 싸다는 것을 한국어로 어떻게 발음하냐고 물어 아예 종이에 적어 주었다. 한국인들이 많이 찾는 지역인만큼 한국어로 표기를 하고 싶었던 모양이다.

촘롱 인터내셔널 게스트하우스는 한국 트레커들에게 제법 이름이 알려진 곳이다. 왜냐 하면 간판에 김치찌개와 김치볶음밥을 한다고 적어 놓았기 때문이다. 여길 올라올 때 지누단다에서 묵었던 로지 주인의 여동생이 운영하고 있었다. 이 로지의 주인은 숙부인 가지란 사람. 한국에서 6년을 체류하면서 돈을 벌었기 때문에 한국말이 유창하고 김치도 직접 담근다고 했다. 이 로지에서 바라보는 안나푸르나 남봉과 히운출리, 마차푸차레의 모습이 일품이었다. 석양에 붉게 물든 봉우리를 쳐다보는 일도 너무 좋았다. 산을 오를 때 여기에 묵었더라면 하는 생각도 들었다.

가지가 담갔다는 김치를 넣어 만든 김치찌개와 김치볶음밥으로 저녁을 먹었다. 김치는 좀 별로였고 그것을 넣어 만든 찌개와 볶음밥도 그저 그랬다. 그래도 깍두기는 아주 맛있게 먹었다. 이곳 히말라야에서 김치와 깍두기를 먹을 수 있다니 이 얼마나 다행인가. 가지에게 고마운 마음이 들었다. 밤하늘에 가득한 별들을 보며 동생과 위스키 한 잔씩 했다. 이번 히말라야 여행을 통해 동생이 어느 정도 머릿속 고민거리를 날려 보낸 것 같아 다행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