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와이오밍 ② ; 옐로스톤 국립공원 - 1

여행을 떠나다 - 미국

by 보리올 2013. 6. 6. 09:23

본문

 

 

데블스 타워를 떠나 옐로스톤(Yellowstone)으로 향했다. 90번 하이웨이를 타고 질레트(Gillette)을 거쳐 버펄로(Buffalo)에 도착해 16번 하이웨이로 바꿔 타고는 코디(Cody)로 향했다. 하루 종일 운전만 한 날이었다. 햇살은 뜨거운데 공기는 서늘했다. 운전을 하면서 바라본 와이이밍은 광대한 대평원이었다. 지평선을 경계로 두 가지 색이 뚜렷이 대비가 되었다. 이 세상에 오직 푸른 하늘과 누런 들판만 있는 듯 했다. 낮은 구릉 사이를 똑바로 뚫린 고속도로가 지난다. 가끔 목장만 하나씩 나타나 이곳도 사람이 사는 곳이란 냄새를 풍겼다. 무척 심심한 풍경인데 나름 묘한 매력이 있었다.

 

 

 

옐로스톤에 가까이 다가가서야 눈 덮인 산봉우리도, 굽이치는 강물도 나타나고 코디같은 제법 큰 도시도 나타났다. 코디는 서부 개척 시대의 전설적 인물 빌 코디의 이름에서 따온 것이다. 역사가 있는 도시였지만 그냥 지나쳤다. 치프 조셉 시닉 하이웨이(Chief Joseph Scenic Highway)라는 도로를 타고 주 경계선을 넘어 몬태나(Montana) 주로 들어갔다. 쿡 시티(Cooke City)란 작은 마을의 모텔에 들었다. 모텔과 식당, 주유소만 있는 산속 마을인데 빈방을 구하기 힘들었다.

 

 

 

 

아침 일찍 길을 나서 옐로스톤 국립공원으로 진입했다. 그랜드 티톤(Grand Teton) 국립공원과 묶어서 입장료 25불을 받는다. 그랜드 티톤을 가지 않는 사람은 좀 억울할 것 같다는 느낌이 들었다. 제주도 5배 크기인 9천 평방킬로미터 면적의 옐로스톤 국립공원은 대부분 와이오밍 주에 있지만 그 일부가 몬태나 주와 아이다호 주에도 걸쳐 있다.

 

옐로스톤으로 들어서 가장 먼저 마주친 동물은 그라우스(Grouse) 새끼들이었다. 우리는 그라우스를 산닭이라 부른다. 어찌 보면 꿩하고 비슷하게 생겼다. 그런데 이 녀석들은 어미도 없이 아스팔트 길을 용감하게 건너고 있었다. 강을 따라 난 길을 운전하는데 야생동물을 관찰하는 사람들이 무리를 지어 뭔가를 열심히 지켜보고 있었다. 우리 눈에는 아무 것도 보이지 않아 처음에는 영화를 촬영하는줄 알았다. 그들이 설치해놓은 망원경이나 촬영장비가 대단했다.

 

강가에서 한가롭게 풀을 뜯는 버펄로 떼가 나타났다. 그 뒤로 버펄로 떼는 심심치 않게 볼 수가 있었다. 무리를 지어 한가로이 풀을 뜯는 모습에서 평화가 느껴졌다. 수세기 전만 해도 6천만 마리의 버펄로가 북미 대륙 들판을 누볐지만 19세기 들어 사람들의 마구잡이 총질에 거의 전멸하다시피 했다. 이제는 멸종 위기에 처한 동물이 된 것이다. 그래서 국가가 나서 정책적으로 보존하려는 노력을 보였다. 재미있는 사실은 공원 당국에서 버펄로 떼를 건강하게 키우려고 천적인 늑대를 캐나다에서 수입해 뿌려놓은 것이다. 늑대 공격에 열심히 도망을 다녀야 버펄로가 건강해진다는 자연의 논리에 따른 것이다. 대단히 현명한 처사였다고 박수를 보내고 싶다.

 

 

 

 

 

타워 폭포를 먼저 들렀다. 기대를 하고 갔건만 전망대에서 나무 사이로 쳐다본 폭포가 전부였다. 가까이 다가갈 수도 없었다. 낙차가 크거나 수량이 엄청나지도 않았다. 이런 평범한 폭포보다는 옐로스톤 강이 만든 계곡에 더 관심이 갔다. 집사람을 폭포 전망대에 두고 뛰듯이 강가로 내려갔다. 강물에 손을 담갔다. 뜨거운 온천수가 흐르지 않을까 생각했지만 여느 계곡물처럼 맑고 차가웠다. 오랜 세월 강물에 침식된 계곡이 아름다웠다.

 

 

 

 

매머스 온천(Mammoth Hot Springs)은 우리에게 처음으로 옐로스톤의 화산 활동을 보여주었다. 온천에 함유된 유황이 오랜 세월 바위에 덧칠을 해서 노란색을 띠는 계단식 테라스를 이뤘다. 테라스는 생김도 다양했고 색깔 또한 다채로웠다. 노란색만 있다고 했다간 큰코 다칠 일이었다. 판자길을 따라 한 바퀴 돌면서 벌써부터 자연의 경이에 입이 벌어졌다. 특히, 소금처럼 생긴 하얀 석회암 결정 위에 나무 몇 그루가 뿌리를 내리고 있는 모습은 실로 경탄할만 했다. 비록 죽은 나무처럼 생기는 없었지만 말이다. 코를 자극하는 유황 냄새는 그런대로 참을만 했다.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