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퀘벡 시티 ②

여행을 떠나다 - 캐나다

by 보리올 2013. 12. 16. 09:13

본문

 

샤토 프롱트낙 호텔 주변의 어퍼 타운을 구경한 후 성벽 아래에 있는 로워 타운으로 내려섰다. 그 유명한 세인트 로렌스(St. Lawrence) 강가로 내려선 것이다. 이 강은 오늘날 퀘벡, 나아가 캐나다를 있게 만든 물줄기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16세기에 이 물줄기를 타고 탐험가들이 여기까지 왔기 때문이다. 원래 퀘벡이란 말도 이곳에 살았던 알곤퀸(Algonquin) 원주민 부족의 말인데, ‘강이 좁아지는 곳이란 의미가 있다고 한다. 로워 타운엔 프티 샹플렝(Petit Champlain)이라 불리는 아름다운 거리가 있다. 언제나 사람들로 북적거리는 거리라 퀘벡의 활력을 느낄 수 있는 곳이다.

 

뉴프랑스 시절에 프랑스 예술가들이 여기에 집을 지었고 그 후 19세기에 아일랜드 부두노동자들이 이주해 왔기 때문에 오래된 집들이 많은 지역이었다. 하지만 20세기 들어 마을이 쇠퇴하기 시작하자, 리노베이션을 통해 옛집을 상점과 레스토랑으로 바꾸는 작업이 시작되었다. 그 결과 지금은 사람들이 가장 많이 찾는 퀘벡 시티의 명소로 변신하는데 성공한 것이다. 우중충한 옛집들이 공예점이나 부티크, 레스토랑으로 바뀌어 거리를 무척 밝고 아름답게 만들었다. 재개발은 이렇게 하는 것이라는 것을 보여준 사례라 할 수 있다.

 

페리 터미널 근처에 주차를 하고 먼저 로얄 광장(Place Royale)부터 들렀다. 샹플렝이 정원을 세웠던 곳인데 한때 마켓으로 사용하다가 종국엔 광장으로 바뀌었다. 캐나다에서는 가장 오랜 역사를 지닌 광장이라고 한다. 그 때문인지 사람들로 붐볐다. 사람들 행렬을 따라 승리의 노틀담 사원(Eglise Notre Dame des Victoires)도 들렀다. 외관은 소박한 모습을 가지고 있었지만 내부는 제법 화려한 편이었다. 400년이 넘었다는 프레스코 벽화도 재미있게 보았다. 역시 이런 유적은 뛰어난 혜안을 가진 선조들의 아이디어에 오랜 시간이 어우러져 만들어지는 것이다. 단기간에 이뤄지는 역사는 깊이가 없다는 것을 새삼 느꼈다. 프티 샹플렝 거리를 거닐며 사람 구경도 하고 선물 가게에 들러 기념품도 샀다.   

 

로워 타운에서 점심을 먹으러 들어간 식당은 프티 코숑 뎅그(Le Petit Cochon Dingue)라는 곳이었다. 건물 외관이 예뻐 자연스레 발걸음이 그리로 향했다. 샌드위치와 파스타, 피자 외에도 다양한 케이크를 갖추고 있었다. 직접 케이크를 만드는 장면도 보여준다. 식당 이름이 멋져 무슨 의미일까 궁금했는데, 나중에 알아 보니 작은 미친 돼지란다. 식당 이름치곤 꽤 재미있었다. 불어 메뉴에 영어도 통하지 않아 눈치껏 시켜야 했다. 열심히 메뉴판을 들여다 보았더니 대충 무슨 뜻인지는 알 수 있을 것 같아 오늘의 메뉴 두 가지를 주문했다. 피자와 샌드위치가 나왔다. 그나저나 양이 너무 적어 이걸 먹고 어떻게 여행을 버틸까 걱정이 앞섰다.

 

 

 

 

로워 타운의 중심지인 로얄 광장. 사무엘 드 샹플렝이 여기에 가든을 세웠고 1673년부터는 마켓으로 사용하다가

루이 14세의 흉상이 세워지면서 광장으로 바뀌었다.

 

 

로얄 광장에 있는 승리의 노틀담 사원은 영불전쟁에서 프랑스가 이긴 것을 기념해 세웠다고 한다.

제법 큰 범선 모형이 천장에 매달려 있었다.

 

5층 건물의 한 벽면에 그림을 그려넣은 프레스코 벽화도 만났다. 400년 전에 캐나다와 프랑스 화가들이

이 작업에 참여했다 한다. 샹플렝을 비롯해 캐나다 역사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 인물들을 그려 넣었다.

 

 

 

 

페리 터미널이 있는 샹플렝 거리(Boulevard Champlain)로 내려섰다.

샤토 프롱트낙 아래에 있는 도로로 절벽쪽으론 아름다운 건물들이 즐비하다.

 

 

 

 

퀘벡 시티 안에서 사람들이 가장 많이 몰리는 지역이 바로 이 프티 샹플렝 거리다.

좁은 도로 양쪽으로 선물가게와 갤러리, 카페, 레스토랑이 늘어서 있다.

 

 

 

 

 

 

 

점심을 먹으러 들어간 식당에서 대강 눈치로 음식을 주문해야 했다. 오늘의 메뉴에서 피자와 샌드위치를 시켰다.

유명한 집인지 사람들이 무척 많았다.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