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산티아고 순례길 27일차(빌라세리오~세)

본문

 

하룻밤 묵은 마을엔 가게가 없었고 알베르게에도 취사할 수 있는 시설이 없었다. 배낭에 넣고 다니던 비상식도 거의 바닥이 난 상태였다. 8km 정도 떨어져 있는 산타 마리냐(Santa Marina)까지 가서 아침을 먹자고 알베르게를 나섰다. 어제 저녁에 알베르게에서 만난 40대 초반의 한국인과 얼마를 함께 걸었다. 슬로바키아에서 왔다는 친구는 엄청 큰 배낭을 지고 우리를 앞질러 간다. 텐트도 있길래 캠핑을 하면서 왔냐고 물었더니 실제 텐트는 세 번인가 치고 매일 알베르게에 묵었단다. 그럴 것이면 텐트는 무엇하러 가지고 다니나 싶었다. 산타 마리냐 성당 앞에 있는 바에서 토스트로 아침 식사를 했다. 우리가 흔히 생각하는 토스트가 아니라 이건 일종의 샌드위치 같았다. 식사를 마치고 성당을 둘러 보았다. 세월의 흔적을 머금고 있는 성당은 공동묘지를 수호하고 있는 듯 했다.

 

몬테 아로(Monte Aro)란 야트마한 산자락에 자리잡은 조그만 마을을 몇 개 지났다. 건너편 아래쪽으론 푸른 초지에서 한가롭게 풀을 뜯는 소들이 보였다. 아침부터 먹구름이 몰려오더니 가끔 빗방울이 흩날린다. 신기하게도 우의만 걸치면 비가 그치길 몇 차례 거듭했다. 사람들이 갈리시아 지방의 변덕스런 날씨를 자주 이야기하더니 결코 틀린 말이 아니었다. 아스팔트 길을 걸어 코르쏜(Corzon)으로 내려서는데 멀리 큰 호수가 나타났다. 처음엔 바다인 줄 알았는데 바다가 아니라 댐 건설로 만들어진 인공호수였다. 코르쏜의 산 크리스토보(San Cristovo) 성당과 그 옆에 조성된 공동묘지는 무슨 전시장처럼 보였다. 공동묘지를 이렇게 아름답게 꾸며놓은 곳은 솔직히 처음 보았다. 성당 입구에는 십자가가 서있었고 종탑은 성당 건물과 동떨어져 따로 세워져 있었다. 종탑이 본당 건물과 떨어져 있는 것도 처음 보는 것 같았다.

 

올베이로아(Olveiroa)로 들어섰다. 어느 건물 벽면에 큰 글씨로 마을 이름을 적어 놓았다. 이렇게 마을 이름을 쉽게 확인할 수 있으니 얼마나 좋은가. 마을을 빠져나오면서는 난해한 벽화도 만났다. 피카소의 그림을 흉내내고 싶었던 모양이었다. 마을 뒤로 이어지는 능선에는 풍력발전기가 세찬 바람을 타고 열심히 돌고 있었다. 다시 오르막이 시작되더니 꽤 높은 고원지대로 올랐다. 저 아래 계곡엔 댐이 설치되어 있었고 그 하류엔 제법 폭이 넓은 강이 흘러가고 있었다. 오로고소(OLogoso)에서 점심을 먹었다. 알베르게를 겸하는 식당인지라 주인이 자꾸 여기서 자고 가라고 권한다. (Cee)까진 너무 멀다고 슬며시 겁도 주었다. 도대체 거리가 얼마나 되기에 그러냐고 물었더니 15km란 답이 돌아왔다. 그러면 충분히 가고도 남지.

 

오스피탈(Hospital)에 있는 카미노 데 피스테라 안내소는 문이 닫혀 있었다. 벽면에 붙은 지도와 거리표를 대충 훝어 보았다. 카바이드를 생산하는 커다란 공장이 나왔고 곧 갈림길이 나타났다. 오른쪽은 무시아로, 왼쪽은 피스테라로 간다. 왼쪽으로 들어섰다. 머지 않아 평원을 굽이굽이 휘돌아가는 운치 있는 길이 나왔다. 마치 선자령 어디쯤을 걷는 것 같았다. 산 속에 성당이 하나 세워져 있었는데 그 이름이 산 페드로 마르티르(San Pedro Martir) 성당이라 했다. 근처에 인가나 마을도 없는데 이곳에 성당을 세우면 도대체 누가 찾아온다는 말인가. 그 까닭을 내 머리론 이해할 수 없었다. 산길은 오르내림을 계속 하다가 이번엔 공사 중인 비포장도로를 걷게 되었다. 불도저가 도로 표면을 막 밀어 놓은 곳은 방금 내린 비로 진흙탕이 되어 걷기가 쉽지 않았다.

 

어느 야트마한 언덕에서 공사 구간이 끝났다. 그런데 멀리서 뱃고동 소리가 들려오는 것이 아닌가. 바다가 나타날 것이라 예상을 하지 못했기 때문에 처음엔 잘못 들었겠지 했다. 곧장 언덕 위에 올라서자 저 앞으로 바다가 보이기 시작했다. 뿌연 날씨 탓에 시야가 밝진 않았지만 분명 바다였다. 바다가 눈에 들어오니 가슴이 뻥 뚫리는 기분이었다. 바다쪽으로 내려서면서 점차 세가 보이기 시작했다. 조그만 점으로 보이던 배들도 점점 크게 다가왔다. 세에 도착해 알베르게부터 잡았다. 여긴 사립 알베르게였는데 숙박비로 12유로를 받는다. 수퍼마켓에 들러 장을 보았다. 파스타로 저녁을 마치자 피로가 몰려온다. 내일 일찍 피스테라에 도착하기 위해 오늘 40km가 넘는 거리를 걸은 탓이다. 그래도 내일이면 땅끝에서 망망대해를 볼 수 있을 것이란 기대에 쉽게 잠이 오지 않았다.

 

 

산타 마리냐 마을로 가면서 마주친 시골 풍경

 

공동묘지를 지키고 있는 산타 마리냐의 고풍스런 성당

 

 

마로냐스(Maronas) 마을을 지났다. 축사 안에서 소 한 마리가 창을 통해 밖을 내다보고 있었다.

 

갈리시아 지방 특유의 평화로운 들판이 펼쳐졌다.

 

순례자들을 상대로 돈벌이에 나선 택시 회사의 광고가 자주 눈에 띄었다.

 

 

코르쏜에는 아름다운 공동 묘지와 성당이 있었다.

 

올베이로아 마을의 벽화를 보면서 그 의미를 알 수 없어 좀 답답했다.

 

 

올베이로아를 지나 고원으로 오르니 댐과 그 건너편 능선에 설치된 풍력발전기가 한 눈에 들어왔다.

 

 

 

오로고소 마을의 카페에서 점심으로 햄이 들어간 보카딜료스에 맥주를 시켰다.

 

오스피탈 마을엔 카미노 데 피스테라 안내소가 있었지만 문은 닫혀 있었다.

 

오스피탈에서 피스테라와 무시아 가는 길이 갈렸다. 피스테라를 먼저 가기로 했다.

 

 

고원을 굽이쳐 흐르는 순례길이 눈앞에 펼쳐져 순례자의 발걸음을 가볍게 했다.

 

산길을 걸으며 저 아래 보이는 마을을 지나쳤다. 무슨 수도원 건물이 있는 것 같았다.

 

마을에서 멀리 떨어져 숲속에 홀로 세워진 산 페드로 마르티르(San Pedro Martir) 성당

 

순레길이 지나는 비포장도로가 공사를 하고 있어 진흙탕을 지나야 했다.

 

 

언덕 위로 올라서자 바다가 보이기 시작했고 세 마을도 눈앞에 나타났다.

 

 

 

 

 

바닷가에 자리잡은 세는 꽤 아름다운 마을이었다.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