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아공에 사는 친구와 함께 드라켄스버그(Drakensberg)로 가는 길이다. 친구가 모는 차에 올라 요하네스버그를 출발해 거의 다섯 시간을 달려야 했다. 하지만 더반(Durban)으로 이어지는 N3 고속도로는 시골길을 달리는 듯한 경관을 보여줘 전혀 지루하지가 않았다. 파란색 하늘엔 띄엄띄엄 흰 구름이 자리를 잡고 있었고, 끝없이 이어진 지평선과 좌우로 넓게 펼쳐진 녹색 초원이 계속해 나타났다. 그 일망무제의 풍경에 작은 변화라도 주려는 듯 야트막한 구릉이나 테이블처럼 생긴 산도 눈에 띄었다. 차창을 통해 들어오는 풍경에 마음이 들떠 남아공에 대한 인상이 점점 좋아지는 느낌이었다. N3 고속도로를 빠져나와 국도를 타고 커시드럴 피크 밸리(Cathedral Peak Valley)를 향해 달렸다. 중간에 엄청 큰 호수가 나타나 잠시 차를 세우고 전망대에서 코발트색 호수를 눈에 담았다. 차가 서쪽으로 달릴수록 멀리 있던 웅장한 산세가 가까워지면서 드라켄스버그가 멀지 않음을 암시했다.

 

드라켄스버그 산자락으로 들어섰더니 산기슭에 옹기종기 자리잡은 마을들이 나타나기 시작했다. 몇 십 호가 모여 조그만 부락을 이루고 있으니 그리 큰 편은 아니다. 어떤 마을은 현대식으로 집을 지은 곳도 있었지만, 대개는 흙이나 벽돌로 둥글게 벽을 치고 그 위에 이엉을 엮어 지붕을 올린 원통형 전통 가옥이 많았다. 이런 집을 여기선 론다벨(Rondavel)이라 부른다. 드라켄스버그 인근엔 부시맨(Bushman)이라 불리는 산족이 많이 산다는 이야기를 들었는데, 행여 그들이 거주하는 곳은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오랜 세월 수렵과 채취를 하며 살아온 그들이 산악 지역에 있는 동굴이나 바위에 벽화를 그려 놓은 곳이 많다고 전해진다. 이렇게 아름다운 대자연에 안겨 살면서 문명과는 어느 정도 거리를 두고 사는 그들의 삶이 행복할지 궁금했지만 그들을 만나기 위해 차에서 내리진 않았다.

 

 

 

요하네스버그에서 더반을 향해 달리는 N3 고속도로에서 남아공의 평화스러운 시골 풍경을 접할 수 있었다.

 

 

 

 

드라켄스버그로 향하는 국도를 달리다가 굉장히 큰 호수를 만나 잠시 차를 세웠다.

 

 

 

차량이 많지 않은 국도에서 멀리 드라켄스버그의 능선이 눈에 들어오기 시작했다.

 

 

 

 

 

 

 

산자락에 기대어 살아가는 마을엔 론다벨이라 부르는 원통형 전통 가옥이 많았다.

 

 

드라켄스버그로 다가갈수록 산악 지형이 점점 웅장해지는 것 같아 가슴이 뛰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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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식동물 캠프(Predator Camp)를 빠져나와 셀프 게임 드라이브(Self Game Drive)에 나섰다. 이것은 차를 가지고 리저브 안을 돌면서 동물을 찾고 차를 세워 구경하는 방식을 말한다. 물론 리저브 안에선 차에서 내리지 못 한다. 이 공원을 몇 차례 다녀간 친구 덕분에 길을 헤매지 않고 효율적으로 둘러볼 수 있었다. 4x4 차량만 다닐 수 있는 도로는 피해서 그런지 전반적으로 비포장이었지만 도로 상태는 그런대로 괜찮았다. 초원에서 풀을 뜯는 초식동물이 우리 시야에 들어오기 시작했다. 얼룩말이나 타조 외에는 이름도 제대로 알 수 없었다. 공원 매표소에서 나눠준 가이드 북을 읽으며 겨우 이름을 확인할 수 있었다. 남아공에 모두 297종의 포유류가 살고 있다고 하는데 겨우 10여 종을 보고도 흡족해하는 자신이 좀 어이가 없었다.

 

우리 관심이 높았던 초식동물은 아무래도 아프리카 빅5(Big5) 가운데 하나인 라이노(Rhino), 코뿔소였다. 유리창 밖을 두리번거리며 이 커다란 덩치가 어디 있을까 찾고 있는데, 운 좋게도 한 무리의 코뿔소가 우리 눈 앞에 나타났다. 열심히 풀을 먹고 있던 무리에서 한 마리가 빠져나와선 진흙탕에서 마구 뒹굴며 목욕을 하고 있었다. 코뿔소는 몸무게가 거의 1톤에 달한다. 1,800kg이나 나가는 수컷도 있었다고 한다. 풀만 먹고도 이렇게 큰 몸집을 만들 수 있다니 신기하기만 했다. 보통 아프리카에서 볼 수 있는 커다란 동물 다섯 종을 빅5라 부른다. 거기엔 코끼리, 사자, 코뿔소, 표범, 버팔로가 들어간다. 라이노 앤 라이언 자연보호구에선 그 가운데 두 종, 즉 사자와 코뿔소를 볼 수 있었다.

 

방문자 센터가 있는 곳에는 동물원처럼 우리를 만들어 몇 가지 동물을 가둬 놓고 있었다. 풀장에는 하마(Hippo)가 머리와 등만 내놓은 채 물 속에서 쉬고 있었다. 겉으론 순해 보이는 하마가 공격성이 강한 위험 동물이라는 것이 믿기지 않았다. 수컷 성체는 약 1,300kg의 몸무게를 가지고 있고, 수영을 하지 못 해 물 속에서 걷거나 뛴다는, 또 자외선에 약해 햇살이 나면 주로 물웅덩이에서 지낸다는 사실도 이번에 알게 되었다. 그 옆에 있는 피그미 하마(Pygmy Hippo)는 보통 하마보단 몸집이 작아 애기 하마라고도 불린다. 이 역시 멸종위기종이었다. /파충류 전시실(Snake/Reptile Park)도 들어가 보았다. 엄청 큰 아나콘다(Anaconda)를 비롯해 코브라 등 각종 독사들이 우리에 갇혀 있었고, 나일 악어(Nile Crocodile)도 몇 마리 있었다. 사막 여우(Fennec Fox)라고도 불리는 아프리카 여우는 얼굴에 비해 귀가 엄청 컸다. 이 세상에서 몸집이 가장 작은 여우라고 했다.

 

 

차를 몰고 리저브를 돌며 동물을 찾아나서는 셀프 게임 드라이브에 나섰다.

 

 

영양의 일종인 블레스복(Blesbok)은 하얀 얼굴과 이마를 가지고 있어 구분이 좀 쉬웠다.

 

역시 영양의 일종인 세이블 앤털로프(Sable Antelope)는 아프리카 동부와 남부에 많이 서식한다.

 

 

하얀 꼬리가 눈에 띄는 블랙 와일드비스트(Black Wildbeest)는 영양의 일종으로 누(Gnu)라고도 불린다.

 

얼룩말(Zebra)

 

 영양의 일종인 스프링복(Springbok)은 몸집이 그리 크지는 않았다.

 

타조(Ostrich)

 

 

 

5의 하나인 코뿔소는 몸집이 엄청 큰 동물임에도 뇌는 굉장히 작다고 알려져 있다.

 

 

얼굴만 내놓고 물 속에 몸을 담그고 있는 하마와 피그미 하마

 

나일 악어는 아프리카의 강이나 호수, 늪지에 서식한다.

 

 

이 세상에서 가장 큰 뱀으로 알려진 아나콘다는 남미에 주로 서식하는데 남아공에서 만나게 되었다.

 

아프리카 여우는 주로 사하라 사막과 시나이 반도에 서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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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주희의 손가락 놀이터 2020.11.25 15:1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자연과 동물 친구와 함께 할수 있는 남아공으로 언제끔 갈수지...
    하루 빨리 여행하고 싶네요
    좋은글에 하트 숑숑하고 가요 ~ 건강한 하루되세요

    • 보리올 2020.11.28 15:5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닉네임이 멋지네요. 길치여행가라... 아프리카가 멀어 보여도 마음 먹으면 금방입니다. 곧 코로나 바이러스 백신이 나와 여행이 다시 시작될 것이라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 그때까지 조금만 더 참으세요.

  2. 라이_츄 2020.11.26 02:12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어머...
    아프리카라니...
    여행을 엄청 많이 다니셨군요..
    동물을 가둬놓은것은 조금 슬프네요.
    저도 세계여행을 도전하고 싶고
    사하라 사막은 당연히 버킷리스트에 있는데!!
    무조건 작가님 피드정보를 참고해야될것 같아요!!
    자주 놀러올거니까
    구독하고 공감 누르고 갈께요!!

    • 보리올 2020.11.28 15:5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이제 블로그를 시작한 새내기시군요. 반갑습니다. 저로선 블로깅이 그리 쉽지 않더군요. 사람들 입맛에 맞게 꾸미는 것도 좀 서툴구요. 이제 시작이니 멋진 블로그 만드시기 바랍니다. 힘껏 응원하겠습니다.

 

흔히 라이언 공원(Lion Park)이라 부르는 라이노 앤 라이언 자연보호구(Rhino & Lion Nature Reserve)로 차를 몰았다. 요하네스버그 북쪽에 위치한 이 공원까진 45분이 걸렸다. 라이노 앤 라이언 자연보호구는 개인이 소유한 게임 리저브(Game Reserve)1990년에 오픈했다. 공원 면적이 1,600 헥타라 하니 평수로 치면 약 50만 평에 이른다. 차로 돌아도 제법 시간이 걸릴 정도로 엄청 넓었다. 외곽에 울타리는 있다지만 650여 마리의 야생동물이 자유롭게 뛰놀 수 있는 널찍한 공간을 가지고 있어 우리가 아는 동물원과는 전혀 다른 개념이었다. 입장료를 내고 메인 게이트를 지나 직접 차를 몰면서 공원 안에 있는 동물을 구경했다. 규정상 차에서 일체 내릴 수가 없었다. 또한 동물과의 충돌을 막기 위해 차량 속도도 시속 35km로 제한하고 있었다.

 

먼저 포식동물 캠프(Predator Camp)로 향했다. 이 공원에 있는 동물 가운데 포식동물로 분류되는 세 종, 즉 백사자(White Lion)와 치타(Cheetah), 아프리카 들개(African Wild Dog)를 별도의 울타리 안에 가둬 놓은 곳을 포식동물 캠프라 불렀다. 여기가 이 공원의 하이라이트가 아닐까 싶었다. 위험한 동물이 있는 곳이라 그런지 공원관리인들이 꽤 많이 보였다. 차량 유리창도 내리지 못 하게 하고, 차를 세우고 동물을 구경하는 시간에도 시동을 끄지 말라고 한다. 위급한 상황에서 빨리 피하기 위함이었다. 마침 우리가 간 날이 동물에게 먹이를 주는 날이었다. 매주 수요일과 토요일, 일요일 오후 1시에 먹이를 주는데, 그걸 보기 위해 많은 관광객들이 몰린다고 한다. 이리저리 돌아다니는 아프리카 들개는 가까이서 볼 수도 있었으나, 백사자와 치타는 먹이에 정신이 팔려 고개조차 들지 않는 녀석도 있었다.

 

보통 사자는 털이 황갈색이지만 백사자는 그 보다 밝은 금발에서 흰색에 가깝다. 보통 사자와 다른 종이 아니라 열성 유전자로 인한 돌연변이라 보면 된다. 고양이과에 속하는 치타는 표범보다 몸집이 작다. 하지만 이 지구 상에서 가장 빠른 동물로 분류된다. 먹이를 추격할 때는 시속 120km까지 속도를 낼 수 있다니, 고속도로에서 차가 달리는 속도와 맞먹는다. 아프리카 들개는 리카온(Lycaon)이라 부르기도 한다. 갯과에 속하긴 하지만 일반 개나 늑대와는 다른 종이다. 어두운 색깔의 얼룩무늬가 뚜렷하게 보였다. 치타와 아프리카 들개는 멸종위기종으로 보호를 받고 있었다. 여기선 모두가 사냥을 하지 않고 사람이 주는 먹이에 의존하니 행여 야성을 잃을까 걱정이 되었다.

 

 

라이노 앤 라이언 자연보호구에 도착해 입장료를 내고 게이트를 통과했다.

 

공원 안에는 넓은 초원이 펼쳐져 동물들이 자유로이 풀을 뜯을 수 있다. 동물원 같은 폐쇄적 분위기는 없었다.

 

 

 

 

타조(Ostrich)와 얼룩말(Zebra), 스프링복(Springbok) 등이 가장 먼저 나타나 우리를 반겨주었다.

 

 

포식동물 캠프로 드는 문을 별도로 만들어 놓아 출입을 까다롭게 했다.

 

공원 측에서 제공하는 차량으로 가이드 게임 드라이브를 즐길 수도 있지만 별도 비용을 부담해야 한다.

 

 

아프리칸 들개 몇 마리가 우리 안에서 부지런히 움직였다.

 

 

 

우리 관심이 집중되었던 백사자는 공원 측에서 제공한 먹이를 먹느라 정신이 없어 제대로 얼굴조차 볼 수 없었다.

 

 

치타 역시 먹이에만 집중하고 있었다. 가까이 다가갈 수가 없어 감질만 났다.

 

 

방문자 센터 옆에 어린이 놀이공원이 있는데, 그 안에 있는 레스토랑에서 소시지와 감자튀김으로 간단하게 점심을 때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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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봉이아빠요리 2020.11.20 09:1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와 자연그대로의 모습이네요 좋습니다. 아프리카도 멸종되는 동물들이 많아서 ...걱정입니다.

    • 보리올 2020.11.23 12:0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여긴 야생과 동물원을 반씩 섞은 듯한 분위기를 풍깁니다. 아프리카엔 이런 곳이 꽤 있습니다. 인간 활동이 확대되면서 동식물 가운데 멸종위기종이 많아 저도 걱정입니다.

  2. 연기햄 2020.11.20 18:02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멋진 곳이네요^^
    좋은 포스팅 잘 보구 공감 누르고 갑니당~

 

남아공에 고등학교 친구가 살고 있어 요하네스버그(Johannesburg)를 서너 차례 다녀왔다. 이 친구와는 같은 그룹에서 회사 생활을 했고, 내가 독일 근무할 즈음에 그 친구는 터키 이스탄불에 근무해 일부러 이스탄불을 찾은 적도 있었다. 그 덕분에 요하네스버그 방문이 쉬웠고 그 친구 집에서 편히 지낼 수 있었다. 우리가 흔히 조벅(Joburg)이라 부르는 요하네스버그는 남아공에서 가장 큰 도시다. 하지만 세계에서 가장 위험한 도시라는 불명예도 지니고 있다. 그 친구도 웬만해서는 도심을 가지 않는다고 해서 도심으로 나가자는 이야기를 할 수가 없었다. 조벅에 머무는 동안은 주로 친구가 사는 포웨이즈(Fourways)에서 대부분 시간을 보냈고, 친구와 유일하게 방문한 곳이 그나마 치안이 좋다는 샌튼(Sandton)이었다. 샌튼엔 규모가 엄청 큰 쇼핑센터가 자리잡고 있었다. 고급 브랜드를 취급하는 부티크가 즐비한 넬슨 만델라 스퀘어(Nelson Mandela Square)가 바로 그것인데, 여기는 남아공이 아니라 뉴욕 어느 번화가인 듯했다.

 

요하네스버그 인구는 560만 명으로 알려졌지만 광역으로 치면 960만 명의 대도시라 한다. 도시 설립은 1886년으로 케이프타운(Cape Town)에 비하면 꽤 늦은 편이다. 요하네스버그는 금이 만든 도시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1884년 이 지역 농장 지대에서 금이 발견되면서 2년 뒤에는 도시가 설립되었고 10년이 채 되지도 않아 인구 10만의 도시로 성장할 수 있었다. 이 때문에 금의 도시(The City of Gold)란 닉네임도 얻었다. 유색인종에 대한 인종 차별을 공인했던 백인 정부의 아파르트헤이트(Apartheid)1990년대 철폐되고 1993년엔 넬슨 만델라가 대통령으로 선출되면서 흑인 정부를 세우는데 성공했지만, 요하네스버그는 아직도 여러 가지 사회 문제로 골머리를 앓고 있다. 급격한 인구 증가로 인한 빈부격차의 심화, 실업률의 증가, 그에 더해 흑인 정부의 경험 부족 및 정책 실패가 그 주된 원인이 아닐까 싶다. 그래도 요하네스버그를 달리다 보면 아프리카 어느 나라, 어느 지역에 비해서 훨씬 잘 사는 모습을 볼 수가 있었다. 한 마디로 아프리카 여느 나라와는 많이 달랐다.

 

 

 

요하네스버그 국제공항에 착륙하기 위해 비행기가 고도를 낮추면서 지상의 농지가 아름다운 풍경으로 다가왔다.

 

 

요하네스버그의 탐보(O.R. Tambo) 국제공항 터미널과 그 안에 있는 기념품 가게

 

 

 

친구가 사는 요하네스버그 포웨이즈 지역은 경비가 삼엄해 치안이 좋은 편이었다.

 

생필품을 사기 위해 찾아간 포웨이즈의 어느 쇼핑몰

 

요하네스버그 외곽 고속도로를 달리며 인프라는 제법 잘 갖춰졌다는 인상을 받았다.

 

 

빨간 신호등을 받아 교차로에 차를 세우면 어디선가 젊은이들이 차 앞으로 튀어나와 플라스틱 박스 위에서

몇 가지 묘기를 부리곤 푼돈을 요구한다.

 

 

샌튼에 있는 넬슨 만델라 스퀘어는 엄청난 규모의 쇼핑몰로, 광장에는 6m 높이의 만델라 동상이 세워져 있었다.

 

 

 

유명 브랜드점 외에도 도서관과 극장, 갤러리 등이 입주해 있는 쇼핑몰은 사람들로 꽤나 붐볐다.

 

 

쇼핑몰 안에 있는 하겐다즈 아이스크림 가게에서 모처럼 아이스크림을 즐겼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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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봉이아빠요리 2020.11.15 10:1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아직 한번도 가본적이 없는 곳들이고 코로나 땜시로 우울해서 이런 소개 좋은것 같습니다.
    그래서 저두 올해 1월까지 나갔떤곳들 올려보려고 카테고리를 한 두개 더 만들어 보고 있어요....

    • 보리올 2020.11.16 16:3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 고맙습니다. 님의 블로그엔 요리를 다루는 포스팅이 대부분이네요. 여행 카테고리를 추가로 만드셔서 더 다양하게 꾸미셔도 좋을 듯합니다.

 

우리가 가려는 투켈라 폭포(Thukela Falls)는 앰피씨어터 상단에서 투켈라 협곡으로 떨어진다. 낙차가 무려 948m로 베네수엘라의 앙헬 폭포(Angel Falls)에 이어 세계에서 두 번째로 낙차가 큰 폭포라 했다. 한 번에 떨어지는 것이 아니라 다섯 차례로 나눠 낙하한다. 숙소에서도 폭포의 물줄기가 희미하게 보였다. 눈으로 보이는 거리라 투켈라 폭포가 그리 멀지 않은 것 같아 구글 맵으로 확인했더니 직선 거리는 수 km밖에 되지 않지만 꽤 멀리 돌아가야만 했다. 산행 기점인 센티널 주차장(Sentinel Car Park)까지는 차로 두 시간이 넘게 걸렸다. 바수토 게이트(Basuto Gate)에서 입장료를 내고 안으로 들어섰다. 처음엔 블록을 깐 도로였지만 곧 비포장도로로 바뀌었고 사륜구동이 아니면 올라갈 수 없을 정도로 도로 상태가 엉망이었다. 주차장에 도착했더니 입산 허가란 명목으로 또 돈을 받는다.

 

센티널 주차장에서 산행을 시작했다. 왕복 12km 거리에 5~6시간이 소요되는 여정이 우릴 기다리고 있었다. 처음엔 완만한 지그재그 길을 걸었다. 공원 측에서 사람을 고용해 산길에 블록을 깔고 있었다. 우리 앞에 해발 3,165m의 센티널 봉(Sentinel Peak)이 위엄을 떨치며 서있었다. 숙소에서 앰피씨어터를 올려다볼 때 오른쪽에 가장 두드러졌던 봉우리였다. 고도를 높여 센티널 봉과 비콘 버트리스(Beacon Buttress, 3121m) 아래를 트래버스하는데, 앰피씨어터 너머에서 구름이 몰려와 봉우리를 가리기 시작했다. 그 멋진 봉우리와 벼랑들이 졸지에 우리 시야에서 사라지는 것이다. 그 아쉬움은 여기저기서 나타난 야생화로 대신 풀 수밖에 없었다. 드디어 이 트레일에서 마주치는 어려움 가운데 하나라는 체인 래더(Chain Ladder)에 도착했다. 2단으로 된 사다리 두 개가 벼랑을 따라 15m 정도 수직으로 놓여 있었다. 오래된 것을 교체하는 중으로 보였다. 고소공포증이 있거나 산행 초보자라면 겁을 먹을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사다리를 타고 앰피씨어터 상부로 올랐다.

 

앰피씨어터 상부엔 푸른 초원이 넓게 펼쳐졌다. 소와 말, 양들이 평화롭게 풀을 뜯고 있었다. 전혀 예상치 못한 풍경이라 좀 의외였다. 레소토(Lesotho)에서 올라온 목동들이 우리를 반기며 먹을 것을 달라고 조른다. 여름철엔 이 고원에서 가축과 함께 생활한다고 했다. 남아공 친구가 점심으로 준비한 샌드위치를 반으로 잘라 건네 주었다. 수량이 그리 많지 않은 투켈라 강을 따라 폭포가 시작되는 지점으로 다가섰다. 수 십 미터의 폭포 상단만 겨우 시야에 들어왔고 나머진 모두 구름에 가렸다. 날씨가 좋지 않아 아쉬움이 많이 남았다. 폭포 주변을 서성이며 바람에 구름이 걷히길 기다렸지만 날씨는 끝내 우리 편이 아니었다. 가끔 구름 사이로 절벽 아래 풍경을 감질나게 보여주는 것이 전부였다. 그것으로 만족하자고 스스로를 다독이며 발걸음을 돌렸다.

 

센티널 주차장에 차를 세우고 산행을 시작했다.

 

우리 눈 앞에서 위엄을 떨치고 있는 센티널 봉 아래로 트레일이 굽이쳐 오르고 있다.

 

센티널 봉 하단부를 트래버스하며 센티널 봉의 수직에 가까운 벽을 올려다보았다.

 

능선 너머로 수려한 산악 풍경이 모습을 드러냈다.

 

 

 

꾸준히 고도를 올리고 있는데 앰피씨어터 너머에서 구름이 몰려와 봉우리들을 가리기 시작했다.

 

 

앰피씨어터의 고원에 오르려면 이 체인 래더를 올라야 한다. 오른쪽 사다리는 오래된 것이라 왼쪽 사다리로 올랐다.

 

 

해발 3,000m 가까운 앰피씨어터 상부엔 넓은 초원이 펼쳐져 평화로운 느낌을 주었다.

레소토 목동들이 돌보는 소들이 한가롭게 풀을 뜯고 있었다.

 

 

강폭이 크지 않은 투켈라 강을 따라 폭포가 시작되는 지점으로 이동했다.

 

낙차 948m를 가진 폭포라지만 우리가 본 물줄기는 이것이 전부였다.

 

 

 

끝내 구름은 걷히지 않았다. 이 정도 풍경을 선사한 것에 감사하기로 했다.

 

 

 

한층 여유로워진 하산길이라 산사면에 핀 야생화와 바위에서 휴식을 취하던 도마뱀도 눈에 들어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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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매일검색 2020.11.07 12:0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포스팅 이쁘게 잘보고갑니다!
    공감꾸욱~
    괜찮으시면 제 블로그도 한번 놀러와주세요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