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질랜드] 통가리로 국립공원, 타라나키 폭포 트랙

산에 들다 - 오세아니아

by 보리올 2017. 9. 6. 10:46

뉴질랜드 북섬 중앙에 위치한 통가리로 국립공원(Tongariro National Park)을 찾았다. 통가리로 국립공원은 화산으로 구성된 뛰어난 경관과 마우리 원주민 부족의 전통과 예술품의 역사적 가치가 인정되어 유네스코 세계복합유산으로 지정되었고, 1894년 뉴질랜드 최초로 국립공원으로 지정된 바 있다. 해발 2,797m의 루아페후 산(Mount Ruapehu)와 응가우루호에 산(Mount Ngauruhoe, 2287m), 통가리로 산(Mount Tongariro, 1967m) 등 세 개의 화산이 남북으로 일직선을 이루고 있다. 황량한 느낌을 주는 화산 지형에 터석(Tussock)과 아마(Flax)가 지천인 알파인 초원지대가 펼쳐지고, 거기에 예기치 않은 숲과 호수까지 나타나 다른 곳에선 쉽게 느낄 수 없는 묘한 감흥을 불러 일으켰다.

통가리로 국립공원을 찾아가는 일은 그리 쉽지 않았다. 아침 7 30분 오클랜드(Auckland)를 출발해 웰링턴(Wellington) 가는 버스에 올라타고 6시간을 달려 투랑이(Turangi)에 도착해 내셔널 파크 빌리지(National Park Village)로 가는 버스로 갈아타야 했다. 사실 내 목적지는 국립공원 방문자 센터가 있는 화카파파 빌리지(Whakapapa Village)라 내셔널 파크 빌리지에서 또 무엇을 타고 가야 하나 고민하고 있었는데, 버스가 옆길로 빠지더니 화카파파 빌리지에 먼저 들르는 것이 아닌가. 고민거리가 너무 쉽게 풀렸다. 홀리데이 파크에 하룻밤 묵기로 했다. 일찌감치 텐트를 치곤 타라나키 폭포 트랙(Taranaki Falls Track)을 걷기 위해 밖으로 나섰다.

타라나키 폭포 트랙은 한 바퀴 돌아나오는 루프 트레일로 거리는 6km에 시간은 두시간 정도 걸리는 쉬운 트레일이다. 샤토 통가리로 뒤에 있는 포장도로로 들어서 100m 가면 트레일헤드를 만난다. 어퍼와 로워 트레일헤드가 있는데 어퍼 트레일로 올라가 로워 트레일로 돌아나왔다. 폭포에 이르는 길은 통가리로 노던 서키트의 일부에 속한다. 길은 대체적으로 평탄해 힘이 들지 않았다. 터석이 많은 초원이 나타났고 가끔 숲도 보였다. 전면에 원추형으로 생긴 응가우루호에 산이 모습을 나타내 가슴을 뛰게 만들었다. 한 시간도 걸리지 않아 타라나키 폭포에 닿았다. 낙차 20m의 아담한 규모였지만 꽤 아름다운 폭포였다. 와이레레(Wairere) 강을 따라 돌아오는 길도 무척 편했다. 마을을 20여 분 남겨 놓고 빗방울이 떨어지기 시작해 뛰다시피 걸어야 했다.

오클랜드에서 8시간 가까이 걸려 통가리로 국립공원 안에 있는 화카파파 빌리지에 도착했다.

통가리로 국립공원 방문자 센터

1929년에 완공된 호텔 샤토 통가리로

호텔 샤토 통가리로에서 바라본 응가우루호에 산

타라나키 폭포 트랙 이정표

타라나키 폭포에 이르는 산길은 초원과 숲, 다리를 지나쳤다.

철분 성분을 내포한 바위는 쉽게 산화가 되어 붉은 색조를 띄고 있었다.

루아페후 산에 있는 빙하에서 녹은 물이 타라나키 폭포로 흘러 들고 있다.

타라나키 폭포

폭포수가 떨어지는 폭포 아래에는 이끼가 자라고 있었다.

와이레레 강을 따라 조성된 로워 트레일을 걸었다.

굵은 빗줄기 속에서 하룻밤 야영을 한 화카파파 홀리데이 파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