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산티아고 순례길 29일차(피스테라~무시아)

본문

 

산티아고 순례길을 걷는 마지막 날이 밝았다. 오늘 구간만 걸으면 가족이 기다리는 집으로 돌아가는 것이다. 창문을 열고 날씨를 확인했더니 또 비가 내리고 있었다. 마지막까지 하늘에서 시련을 주는구나 싶었다. 이곳의 일기예보는 왜 이리 잘 맞는 것이냐며 속으로 구시렁거리다가 밖으로 나섰다. 어둠이 짙게 깔린 오전 8시 정각이었다. 비가 주룩주룩 내린다. 우의로 떨어지는 빗방울 소리가 제법 컸다. 바닷가를 따라 걷다가 십자가를 만나는 지점에서 도로를 건넜다. 어느 식당 앞에 있는 표지석을 발견하곤 왼쪽으로 방향을 틀었다. 피스테라에서 무시아로 이어지는 길로 들어선 것이다. 표지석에 있는 조가비 표식은 산티아고에 이르는 순례길 표식과 비슷해 보였지만 위로 뿔 두 개가 달려 약간 다르게 만들어 놓았다.

 

줄기차게 내리는 비를 뚫고 산 살바도로(San Salvador)를 지나 부싼(Buxan)으로 들어섰다. 마을 이름이 우리나라 부산을 연상시켰다. 어느 집 담장에 순례자를 위해 주스와 사과를 내놓았다. 도네이션 박스도 없었다. 고마운 마음으로 주스를 한잔 따라 마셨다. 부싼을 벗어나 아스팔트 도로를 걷는데 왼쪽으로 바다가 나타난다. 하루 종일 바다를 보며 걷는 줄 알았는데 이제사 바다를 본다. 순례길을 벗어나 바다로 나갔다. 모래 언덕이 넓게 형성돼 해변은 보이지 않았다. 우중충한 하늘, 거센 파도가 넘실대는 바다, 거기에 굵은 빗방울까지 어우러져 바다 풍경이 좀 칙칙했다. 작은 마을 몇 개를 지났다. 마을마다 개를 기르는 집들이 의외로 많았다. 그것도 덩치가 산만한 녀석들을 말이다. 한 녀석이 문을 뛰쳐나와 목청껏 짖으며 나에게 덤벼들기에 스틱으로 한대 때려주었다. 강아지를 부르며 좇아나오는 주인의 눈초리가 사납게 느껴졌다.

 

오전 11시 조금 넘어 리레스(Lires)에 도착했다. 오늘 구간의 중간쯤에 있는 마을이다. 알베르게와 카페가 있는 유일한 곳이라 카페에 들러 맥주와 크로아상으로 간식을 했다. 여기서 크레덴시알에 스탬프를 받았다. 다시 숲으로 올라 임도를 걸었다. 유칼립투스 나무가 무성한 숲이 나타났다. 줄을 맞추어 일정한 간격으로 심은 인공조림 현장이었다. 유칼립투스가 3년이면 13m까지 자라는 속성을 이용해 손쉽게 펄프용 목재를 얻으려는 것이다. 프랑코 독재 정권은 스페인에 자생하는 참나무를 베어내고 거기에 이 유캅립투스를 심도록 했다. 그 결과 갈리시아 지방의 1/3은 유캅립투스가 덮고 있다고 한다. 난 이 유칼립투스 나무를 그다지 좋아하지 않는다. 유칼립투스 숲에선 다른 나무들이 자라지 못하고 동물 또한 먹잇감이 없어 살지 않는다. 나무에서 나오는 껌 같은 끈적한 유액이 새들을 죽인다는 이야기도 들은 적이 있다.

 

비를 피해 점심을 먹을 장소가 마땅치 않았다. 적당한 장소를 찾다가 너무 허기가 져서 길 가운데 배낭을 내려놓고 비를 맞으며 빵과 사과로 점심을 때웠다. 길에서 만난 사람은 아직까지 한 명도 없었는데 하필이면 길바닥에서 점심을 먹는 와중에 차가 한대 올라오더니 나를 불쌍한 듯 쳐다보며 지나갔다. 내가 봐도 내 꼴이 좀 그랬다. 또 다시 작은 마을 몇 개를 지났다. 규모가 작은 것 외엔 별다른 특징은 없었다. 어느 마을에서 무시아 3km란 이정표가 눈에 띄었다. 지난 29일 동안 915km에 이르는 거리를 걸어온 여정이 이제 곧 끝난다 생각하니 가슴이 찡했다. 절로 걸음이 빨라졌다. 산티아고에서 순례를 마감하지 않고 피스테라와 무시아까지 걸은 것에 대해 뿌듯한 마음이 들었다. 이 길 또한 옛 순례길이기도 했지만 피스테라와 무시아가 대서양에 면한 스페인의 서쪽끝, 나아가 유럽 대륙의 서단이기 때문이다.

 

포장도로를 따라 무시아로 들어섰다. 그리 크지는 않지만 바닷가에 면해 있는 아름다운 마을이었다. 형형색색의 집들이 마을을 밝게 하는데 일조를 하고 있었다. 간간히 뿌리는 비를 맞으며 마을을 한 바퀴 돌아보곤 알베르게로 들어갔다. 산티아고에서 여기까지 걸어온 사람에게 주는 또 하나의 순례증서를 받았다. 모두 세 장의 순례증서를 손에 쥔 것이다. 배낭을 내려놓고 다시 밖으로 나섰다. 바람은 무척 강했지만 비는 잠시 소강상태다. 해발 68m의 몬테 코르피뇨(Monte Corpino)에 올랐다. 여기서 바라보는 마을이 볼만했다. 그 반대편 바닷가에 자리잡은 성당으로 내려섰다. 엄청 큰 돌을 쪼개 놓은 조형물과 바위 위에 세워진 등대, 파도가 부서지는 바위 등을 차례로 돌아 보았다. 발길을 돌려 마을로 향했다. 피스테라에 이어 또 하나의 땅끝 풍경을 본 것으로 진짜 순례를 마쳤다. 이제 집으로 돌아갈 수 있게 된 것이다.

 

 

어둠이 가시지 않은 시각에 비 내리는 피스테라를 빠져 나가고 있다.

 

 

피스테라를 막 벗어나 산 마르티뇨(San Martino)로 들어섰다.

 

부싼 마을을 지날 때 한 가정집 담장에 주스와 사과가 놓여 있어 주스 한잔을 따라 마셨다.

 

부싼을 벗어난 곳에서 왼쪽 사구 너머로 성난 바다가 보였다.

 

리레스 마을의 어느 농가 앞에 예전에 쓰던 농기구를 골동품처럼 전시해 놓고 있었다.

 

 

 

리레스를 지나 산길로 접어 들었다. 양쪽으로 숲이 우거져 마치 산 속을 걷는 느낌이었다.

 

 

인공으로 조림한 유캅립투스 나무가 도처에 깔려 있었다. 표피가 벗겨진 유칼립투스 나무가 다양한 색을 자랑하고 있었다.

 

 

한가로운 목가적 풍경을 지닌 모르킨티안(Morquintian) 마을

 

비구름에 가린 나무가 몽환적인 분위기를 만들고 있었다.

 

 

쑤라란테스(Xurarantes) 마을에서 무시아가 3km 남았다는 이정표를 발견했다.

 

무시아를 30여 분 남겨놓고 바다를 다시 만났다. 해변엔 갈매기들이 바다를 등지고 모여 있었다.

 

 

 

무시아도 아름다운 도심 풍경을 가지고 있었다.

 

바닷가에서 바라본 무시아 마을 뒤로 몬테 코르피뇨가 보인다.

 

 

마을 전경을 보기 위해 십자가가 세워진 몬테 코르피뇨를 올랐다.

 

 

 

 

 

바닷가로 내려서 노사 세뇨라 다 바르카(Nosa Senora da Barca) 성당과 아 페리다(A Ferida)란 조형물,

등대와 바다를 차례로 보았다. 아 페리다는 2002년 프레스티지란 이름의 유조선이

침몰하면서 엄청난 기름 유출이 생긴 사건을 기억하기 위한 조각물이었다.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