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산티아고 순례길 9일차(빌로리아 데 리오하~산 후안 데 오르테가)

본문

 

하룻밤이 지나도 발목엔 차도가 없었다. 일단 가는데까지 가보기로 했다. 아침 7시 이후에 기상하라는 알베르게 규정 때문에 일찍 깨어났음에도 침대에 누워 있어야 했다. 빵과 잼으로 아침 식사를 했다. 8시가 넘어 알베르게를 나섰다. 오리에타가 문을 열어주며 배웅을 해준다. 마을을 벗어날 즈음 해가 떠오르기 시작했다. 눈앞의 풍경은 어제와 별반 차이가 없었다. 두 시간을 걸어 벨로라도(Belorado)로 들어섰다. 마을 초입의 알베르게엔 일열로 각국 국기를 게양해 놓았는데 우리 태극기는 가운데가 찢어져 있었다. 10시를 알리는 종소리를 들으며 산타 마리아 성당으로 향했다. 소박한 장식이 마음에 들었다. 종탑 위에 새들이 집을 몇 채 지어 놓았다. 종소리가 시끄럽지도 않은 모양이다. 성당 뒤로 다 허물어진 성채가 보였다. 한때 위세를 떨쳤을 건물도 세월을 이기진 못한다.

 

반대편에서 커다란 배낭을 메고 오는 순례자가 한 명 있었다. 왜 거꾸로 걷느냐 물었더니 한숨부터 쉰다. 자기는 체코에서 온 피터라 했다. 산티아고로 가던 중에 이탈리아 젊은이들과 어울려 야영을 했는데, 아침에 일어났더니 카메라, 지갑, 여권이 모두 사라졌단다. 경찰 도움으로 인근 CCTV를 확인한 결과, 이탈리아 친구 한 명이 물건을 가지고 달아난 것은 확인됐으나 그 친구를 잡을 수는 없었다고. 팜플로나 영사관에서 여권을 만들어 체코로 돌아갔다가 다음에 다시 올 예정이라 했다. 손에 들고 있는 지팡이는 30년 전에 자기 아버지가 산티아고 순례를 할 때 직접 만든 것이라고 은근 자랑을 한다. 행색을 보니 끼니를 제대로 먹지 못한 것 같아 10유로를 건네며 식사를 하라고 했다. 적은 금액이라도 고난에 처한 친구를 도와준 것 같아 마음이 뿌듯했다.

 

에스피노사(Espinosa)에 있는 식당에서 점심을 먹었다. 매운 맛 소시지를 넣은 오믈렛으로 알고 시켰는데 오믈렛이 아니라 샌드위치가 나왔다. 그 안에 계란 스크램블과 소시지가 들어 있었다. 내가 메뉴를 잘못 읽은 모양이었다. 비야프랑카(Villafranca)에서 산 후안 데 오르테가(San Juan de Ortega)까진 12km의 산길로 이어졌다. 오르막을 타고 해발 1,200m 높이의 몬테스 데 오카(Montes de Oca)까지 줄곧 올라야 했다. 멀리 산 로렌쏘(해발 2,268m)도 보였다. 그리곤 한 동안 평지를 걷다가 지루한 내리막이 시작되었다. 발목 통증은 오르막보다 내리막에서 더 심했다. 그래도 참을만해서 다행이었다. 하긴 참는 것 외에는 달리 방법이 없었다.

 

숲길 공터에 간이 매점이 차려져 있었고 사람도 몇 명 모여 있었다. 그냥 지나치려는데 매점에서 한 여자가 쫓아와 음료수를 권한다. 괜찮다고 손사래를 치며 사양을 했다. 그래도 막무가내로 잔을 건네기에 순례자에게 무료로 제공하는 서비스인가 생각하고 고맙게 받아 마셨다. 고맙단 인사를 하고 잔을 건네니 그제서야 도네이션 하라고 손을 벌린다. 그러면 미리 도네이션 이야기를 했어야 하지 않느냐고 따졌지만 인상이 너무 험악해 바나나 하나를 들고 1유로를 주었다. 순례자들을 상대로 하는 장삿꾼에게 보기좋게 낚인 것이다. 순례자들 주머니를 노리는 사람들이 많아졌다고 하더니 제대로 실감할 수 있었다.

 

산 후안 데 오르테가에 도착했다. 하나밖에 없는 알베르게라 그런지 시설이 형편없었다. 산 후안은 산토 도밍고의 제자였다. 순례자를 위해 길을 닦고 성당과 숙소를 지었다. 여기에 있는 성당도 산 후안이 12세기에 직접 지은 것이다. 산 후안은 다산의 성인으로도 유명하다. 그의 무덤을 파니 하얀 벌떼가 쏟아져 나왔는데 벌은 태어나지 않은 아이를 상징한다고 했다. 이사벨 여왕이 여길 찾아와 두 차례나 아이를 낳을 수 있었다고 전해진다. 오후 6시에 시작하는 순례자 미사에 참석했다. 미사가 끝나고 산 후안의 무덤 앞으로 참석자 모두를 불러내더니 신부님이 대주교 십자가를 본따 만든 목걸이를 일일이 목에 걸어주었다.

 

저녁 식사는 미사가 끝나고 알베르게 식당에서 순례자 메뉴로 해결했다. 식당도, 음식도 그리 훌륭하진 않았다. 이 순례자 메뉴는 7.50유로를 받아 다른 곳보단 저렴했으나 정성으로 만든 음식은 아니었다. 맛도 그저그랬다. 존이 함께 식사하자고 옆에 앉았다. 영국에서 온 대학교수였다. 지난 해 부인과 함께 산티아고 순례길을 걷다가 자신은 일이 있어 먼저 돌아가고 부인만 홀로 완주를 했단다. 올해 다시 와서 나머지를 걷고 있다고 했다. 식사를 마치고 난로 주변에 몇 명이 둘러앉았다. 워싱턴 DC에서 온 조지 부부, 아일랜드에서 온 에드 부부, 그리고 존과 나 모두 여섯 명이 나눈 화제는 의외로 축구 이야기였다.

 

여주인 오리에타의 배웅을 받으며 알베르게를 나섰다. 또 하루가 시작된 것이다.

 

 

 

해가 떠오르며 푸른 하늘이 드러났다. 이른 새벽부터 전투기들이 창공에 하얀 띠를 남겨 놓았다.

 

비야마요르(Villamayor)를 지났다. 허름한 농가 주택들이 눈에 띄는데 대부분 사람이 살지 않는 듯 했다.

 

 

 

 

벨로라도는 제법 규모가 큰 도시였다. 예전엔 성당이 여덟 개나 있었다고 하지만 지금은 두 개만 남았다.

 

체코에서 왔다는 피터. 여권과 지갑을 도난당해 팜플로나로 여권을 만들러 간다고 했다.

아버지가 산티아고 순례를 할 때 사용했던 지팡이를 들고 있었다.

 

 

점심을 먹은 에스피노사 마을. 계란으로 만든 스크램블을 오믈렛이라 불러 주문에 약간 혼선을 빚었다.

 

 

수확을 하지 않은 해바라기 밭이 자주 나타났다.

 

 

누런 들판 사이로 난 순례길을 표지석 하나가 지키고 있다.

 

9세기에 세워졌다는 산 펠리세스(San Felices) 수도원 건물은 모두 무너져 버리고 이것만 남았다.

 

스페인 내전에서 숨진 희생자 추모비가 산길 한 켠에 세워져 있었다.

 

 

몬테스 데 오카를 넘는 지루한 산길이 계속되었다. 넓은 산길 위에 누군가가 돌로 부엔 까미노를 적어 놓았다.

 

산길에 매점을 차려놓고 도네이션 하라며 순례자들 주머니를 노리는 장삿꾼들이 있었다.

 

 

산 후안 데 오르테가에 도착했다. 인구라야 겨우 25명이 전부인 아주 작은 마을이었다.

 

 

 

 

성당에서 순례자를 위한 미사가 열렸다. 한글 안내문도 있었다.

미사가 끝나고 성당 안에 있는 산 후안의 무덤도 둘러 보았다.

 

 

마을엔 식당도 없고 알베르게엔 부엌도 없었다. 알베르게의 순례자 메뉴가 유일한 선택이었다.

 

식사를 마치고 다른 순례자들과 난로 주변에 앉아 이야기꽃을 피웠다.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