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안나푸르나 북면 베이스 캠프 <10>

산에 들다 - 히말라야

by 보리올 2013. 1. 14. 08:19

본문

 

아주 심하진 않지만 나도 감기 기운이 있다. 비상약품 주머니를 뒤져 약을 복용했다. 한화정이 감기 몸살로 너무 힘들어 한다. 배낭을 뺏어들고 그 뒤를 따랐다. 레테에서 좀솜으로 오르는 이 길은 안나푸르나 라운드 구간의 일부다. 이 길엔 묵티나트(Muktinath)로 성지 순례를 다녀오는 인파들이 엄청 많았다. 묵티나트는 티벳 불교에서도, 힌두교에서도 성지로 친다. 그래서 멀리 인도에서도 성지 순례차 방문하는 사람들이 많았다. 그 중에는 빨간 사리를 걸친 여자들이 유독 많아 푸른 산길이나 회색 마을과는 대조가 되었다.    

 

사과 재배로, 그리고 사과주로 유명한 투쿠체(Tukuche)에서 삶은 감자로 점심을 대신했다. 네팔 감자는 크진 않지만 맛은 꽤 좋은 편이다. 그래도 감자만 먹기엔 너무 퍽퍽해 두세 개 집어 들면 식사 끝이다. 김치나 동치미와 곁들이면 얼마든지 먹을 수 있을 것 같았다. 로지에서 외국인을 위해 만든 메뉴는 천편일율적이라 우리가 택할 수 있는 폭이 그리 크진 않다. 현지인들이 먹는 달밧은 무척 싸지만 외국인이 똑같은 달밧을 시켜도 몇 배나 비싸게 받는 것이 그들 관례다.   

 

트랙터 두 대를 빌려 좀솜(Jomsom)까지 이동하기로 했다. 먼지를 풀풀 날리며 질주하는 트랙터 때문에 길을 걷는 행인들은 먼지를 뒤집어 쓴다. 한 시간 만에 좀솜에 도착했다. 좀솜은 마치 준사막 지대의 묘한 분위기를 풍기는, 오히려 황량하다는 표현이 어울릴 마을이었다. 그래도 이 산골 마을에 은행도 있고 공항도 있다. 좀솜에서 하룻밤을 묵고 비행기로 포카라로 이동한 후, 다시 비행기로 카트만두로 이동하는 일만 남았다. 이번 트레킹의 끝이 보이기 시작한다. 

 

트레커스 인(Trekker’s Inn)이란 호텔에 투숙했다. 명색이 호텔이라 이름을 붙였기에 시설이 어떨까 궁금했다. 혹시가 역시로 바뀌는데는 오래 걸리지 않았다. 객실에 허름한 샤워실과 화장실이 있다는 것이 산속 로지와는 다른 점이다. 그래도 그 게 어디냐. 화장실 찾아 건물 밖으로 나가 헤매는 일만 없어도 훨씬 좋지 않은가. 네팔에는 이런 불편을 자연스레 감내하게 하는 묘한 힘이 있다.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