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워싱턴 주, 케스케이드 루프

여행을 떠나다 - 미국

by 보리올 2013. 1. 28. 08:36

본문

 

케스케이드 루프(Cascade Loop)란 미국 워싱턴 주의 다양한 아름다움을 보여주는, 경치가 아주 좋은 길을 일컫는다. 공식적인 이름은 케스케이드 루프 시닉 바이웨이(Cascade Loop Scenic Byway)라 불린다. 전체 길이는 700km가 조금 넘는다. 이 안에 있는 명소를 구경하면서 하루에 돌기엔 좀 무리가 따르고, 여유있게 1 2일이나 2 3일의 일정으로 나서는 것이 좋다.

 

시애틀(Seattle)을 남북으로 관통하는 I-5 주간 고속도로의 에베레트(Everett) IC에서 빠져 나와 2번 하이웨이를 타고 동진하다가 웨나치(Wenatchee)에서 북상해 노스 케스케이드 하이웨이라 불리는 20번 하이웨이를 타고 버링턴(Burlington)에서 다시 I-5를 타는 일주 코스를 택했다. 이 코스에 있는 유명한 관광지를 둘러보고 워싱턴 주 고유의 시골 풍경이나 노스 케스케이드(North Cascade) 국립공원의 아름다운 자연 경관을 감상할 수 있는 좋은 기회였다.  

 

가장 먼저 들른 레벤워스(Leavenworth)는 독일 바바리아의 전통 마을을 옮겨 놓은 듯 했다. 목재 산업과 철도 운송으로 번성하던 마을이 철로가 다른 곳으로 나고 목재산업도 쇠퇴하면서 쇠락의 길을 걷자, 관광업으로 마을의 영광을 되찾기 위해 1962년 독일식의 테마를 가진 마을로 거듭 태어났다. 그래서 가을이면 독일의 옥토버 페스트(Oktoberfest)를 본따 같은 이름으로 맥주 축제를 연다. 그들 이야기론  뮌헨 다음으로 큰 축제라 한다. 믿거나 말거나!

 

 

 

 

애플레츠 & 카플레츠(Aplets & Cotlets)란 캔디 공장이 있는 캐시미어(Cashmere)는 인구 3,000명을 가진 도시다. 도시라기보단 조그만 전통 마을이다. 아르메니아에서 이민온 두 명의 창업자가 공장을 세워 1920년부터 캔디를 만들기 시작했으니 역사도 꽤 있는 셈이다. 이곳은 과일과 견과류를 사용해 캔디를 만든다. 이 캔디 공장을 둘러보는 투어도 운영한다.

 

 

 

웨나치는 세계에서 가장 당도가 높은 사과를 생산한다고 자부심이 강한 도시다. 스스로를 ‘Apple Capital of the World’라 부른다. 세계 최대의 사과 산지라 해석하면 될까? 웨나치 강과 컬럼비아 강이 만나는 지점에 위치해 있고, 인구는 3만 명이 넘는 대도시에 속한다. 웨나치란 이름은 동명의 아메리카 인디언 부족의 이름을 따서 쓰고 있다. 도심까지 들어가진 않았다.

 

 

 

쉐랜(Chelan)은 길이가 90km에 이르는 쉐랜 호수(Lake Chelan)의 남쪽 끝에 위치하고 있는 휴양도시다. 이 호수에서 웬만한 수상스포츠는 모두 즐길 수 있다. 상주 인구는 4,000명이 조금 넘지만 늘 관광객으로 혼잡하다. 포도밭과 와이너리도 많고 당도가 높은 과일도 많이 생산한다.

 

 

 

 

서부 개척시대 모습을 그대로 간직하고 있는 윈드롭(Winthrop)은 마치 서부 영화의 한 장면을 보는 것 같았다. 챙 넓은 모자에 권총을 찬 카우보이만 있으면 완벽하다 생각했는데 그런 사람은 보이지 않고 나무를 깍아 만든 목상만 하나 서있었다. 이 마을도 1972년 상인들이 모여 옛 서부 도시를 재현한 테마 도시를 건설키로 합의해 탄생한 것이다. 레벤워스와 비슷한 케이스라 볼 수 있다.

 

 

 

20번 하이웨이에 있는 두 개의 패스 중 하나인 워싱턴 패스(Washington Pass)는 해발 1,669m 높이에 있다. 여기서 서쪽으로 6.4km를 더 가면 레이니 패스(Rainy Pass)도 있다. 워싱턴 패스에 있는 전망대에 서면 캥거루 리지(Kangaroo Ridge)가 눈앞에 펼쳐지고 구불구불 올라오는 20번 하이웨이를 내려다 볼 수가 있다. 특히 뾰족한 침봉 두 개가 하늘 높이 솟아 있어 깊은 인상을 남긴다.

 

 

로스 호수(Ross Lake)는 길이 37km에 폭 2.5km의 상당히 큰 호수다. 북쪽 끝단은 캐나다 브리티시 컬럼비아 주에 속해 있다. 댐이 설치되어 있어 수력 발전을 한다. 도로 옆 전망대에서 호수를 내려다 볼 수 있다. 마침 햇빛에 반사되어 반짝반짝 빛나는 수면을 지켜보았다. 사슴 한 마리가 전망대까지 내려와 평화롭게 풀을 뜯고 있어 더욱 인상적이었다.

 

 

 

 

 

 

<여행 기록>

Ü 여행 일정 : 밴쿠버에서 2005 9 4일과 9 5, 1 2일로 다녀왔다.

Ü 차량/숙박 : 이 여정에 참가한 인원이 제법 많아 차량 몇 대에 분승해 이동을 하였고, 숙박은 마자마(Mazama) 인근 캠핑장에서 야영을 하였다.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