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퀘벡] 몬트리얼(Montreal) ④

여행을 떠나다 - 캐나다

by 보리올 2015. 3. 25. 10:20

몬트리얼의 구시가지를 정처없이 헤매고 다녔다. 몬트리얼의 역사를 고스란히 보듬고 있는 곳이라 올드 몬트리얼이라 부른다. 세인트 로렌스 강가에 정착한 프랑스계 카톨릭 신도들이 1642년 여기에 자리를 잡음으로써 오늘날 몬트리얼로 발전하게 된 것이다. 뉴 프랑스의 모피교역 중심지로 시작해 20세기 중반까지 꾸준히 성장을 하였지만 역설적으로 구시가지는 점점 쇠퇴하고 말았다. 하지만 1980년대 들어 옛 건물을 레스토랑이나 부티크로 개조해 다시 활력을 되찾았고 그 분위기를 찾아 많은 관광객들이 몰려들고 있다.

올드 몬트리얼은 세인트 로렌스 강에 인접해 있는 반면, 쇼핑가로 유명한 신시가지는 구시가지와 몽 로얄(Mont Royal) 사이에 있다. 올드 몬트리얼을 떠나 걸어서 셔브룩크(Sherbrooke) 거리로 향했다. 도로 한 옆으로 자전거 전용도로를 만들어 놓은 거리를 발견했다. 도심 한 복판에 이렇게 넓은 도로를 만들어 자전거를 우대하는 곳은 처음 보았다. 해질 무렵에 다시 몽 로얄에 올랐다. 그리 높지 않은 산이지만 여기서 몬트리얼의 시가지를 한 눈에 바라볼 수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너무 늦은 탓인지 건물에 남은 한 줌의 빛만 보았을 뿐이다. 몬트리얼 구경을 마무리하고 저녁을 먹기 위해 올드 몬트리얼로 돌아왔다.

(사진) 몬트리얼 시청사(Hotel de ville) 19세기 스타일 석조 건물로 1922년 지어졌다.

시청사 앞 광장에는 자크 카르티에의 동상이 세워져 있고 그 주변엔 노천카페와 레스토랑이 들어서 있었다.

(사진) 시청사 건너편에 있는 샤토 람제이 박물관(Chateau Ramezay Museum)1705년에 지어진 건물로 당시 총독의

거처였다. 지금은 박물관으로 사용하고 있다. 캐나다 역사 유적지로 지정되어 있지만 문을 닫아 입장할 수는 없었다.

(사진) 세인트 폴 거리(Rue Saint Paul)에선 100년이 넘는 세월을 퍼블릭 마켓으로

사용하고 있는 봉스쿠르 시장(Marche Bonsecours)이 단연 눈에 띄었다.

(사진) 포인트--카리에르(Pointe-a-Calliere) 고고학 박물관도 문을 닫아 안으로 들어가지는 못했다.

(사진) 구시가지를 산책하며 만난 장면들. 몬트리얼 푸틴으로 유명한 식당을 그냥 지나쳐야 했다.

(사진) 19세기 북미에선 가장 중요한 항구 중 하나였던 옛 항구는 항공기와 거대 선박의 출현으로 쇠퇴하고 말았다.

1980년대 재개발을 통해 시민공원으로 재탄생하여 시민들의 산책로로 사랑을 받고 있다.

(사진) 구시가지에서 신시가지로 이동하며 찍은 몬트리얼의 시내 풍경

(사진) 일몰 시간에 맞춰 다시 몽 로얄을 찾았다. 이번에는 버스를 타고 올랐지만 버스 정류장을 잘못 알아

예정시각보다 30분이나 늦게 도착했다. 먹이를 찾아 나선 다람쥐 한 마리를 만났다.

(사진) 몬트리얼을 떠나기 전에 마지막으로 몬트리얼 야경을 만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