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주] 오버랜드 트랙 ⑤

산에 들다 - 오세아니아

by 보리올 2017. 7. 30. 14:17

오버랜드 트랙을 걸으려면 백패킹에 맞는 경량의 장비가 필요하다. 며칠 분의 식량에 야영장비, 취사구를 더해야 하기 때문에 최대한 가볍게 배낭을 꾸리는 기술과 경험이 필요하다. 스패츠도 필요하다. 일반적으로 우중 산행이나 진흙탕에서 유용하지만 여기선 뱀에 대한 대비로도 제격이다. 태즈매니아에도 몇 종류의 뱀이 살고 있고 그 중엔 독을 가진 뱀도 있기 때문이다. 숲길에선 발걸음 하나하나에 신경이 많이 쓰였다. 하지만 우리가 오버랜드를 걷는 내내 뱀의 흔적은 찾을 수가 없었다. 나뭇가지에서 고공 투하하는 거머리도 있다고 들었지만 이 또한 우리 눈에는 띄지 않았다.

오버랜드 트랙을 걷는 마지막 날이 밝았다. 새벽부터 내리기 시작한 빗방울이 그치질 않는다. 지난 4일간 날씨가 좋았으니 비 오는 오버랜드도 경험해 보라는 배려라 생각하기로 했다. 기아 오라 산장에서 윈디 리지 산장(Windy Ridge Hut)을 경유해 나르시서스 산장(Narsissus Hut)까지 가는 18.6km를 걸었다. 대부분 사람들은 공원 측에서 제시한 일정에 맞춰 이 구간을 이틀에 걷지만 우리는 하루에 몰아 걷기로 했다. 배낭이 가벼워진 만큼 7~8시간이면 가능한 거리였다. 하지만 보트는 다음 날 아침으로 예약해 놓아 나르시서스 산장에서 하루 더 묵어야 했다.

요즘은 사용하지 않는 두 케인 산장(Du Cane Hut)까진 버튼그라스 평원과 숲을 지나야 했다. 몇 군데 폭포로 가는 사이드 트레일이 나왔지만 우린 그냥 앞으로 걸었다. 점심은 윈디 리지에 있는 버트 니콜스 산장(Bert Nichols Hut)에서 샌드위치로 때웠다. 깔끔하게 잘 정돈된 산장이었다. 나르시서스로 가는 마지막 구간은 내리막이 대부분이었지만 좀 지루하게 느껴졌다. 궂은 날씨에 주변 풍경이 모두 구름 속으로 사라진 탓이리라. 파인 밸리 산장(Pine Valley Hut)으로 가는 사이드 트레일을 지나고, 서스펜션 브리지로 나르시서스 강을 건넜다. 이제 오버랜드 트랙의 끝이 보이는 느낌이었다.

나르시서스 산장은 세인트 클레어 호수로 흘러드는 나르시서스 강 하구에 위치한다. 18명이 묵는 작은 규모였다. 산장 안에 비치된 무전기로 호수를 건너는 보트 예약부터 재확인했다. 다음 날 아침 9 30분에 선착장에서 기다리라는 대답이 돌아왔다. 무거운 배낭을 메고 오버랜드 트랙을 무사히 마쳤다는 안도감에 기분 좋은 피로가 몰려왔다. 누군가의 배낭 속에서 이 순간을 위해 며칠을 참고 버틴 술병 하나가 나왔다. 비록 양은 적었지만 일행 모두에게 엄청난 기쁨을 안겨준 값진 선물이었다. 다음 날 아침에 보트를 타고 세인트 클레어 호수를 건너 신시아 베이에 도착해 모든 일정을 끝냈다. 며칠 만에 문명으로 귀환하면서 오버랜드 트랙과 작별을 한 것이다.

숲길을 걸어 두 케인 산장으로 향했다.

1910년에 지어진 두 케인 산장은 가장 오래된 산장으로 여겨지지만 현재는 사용하지 않는다.

고목으로 이루어진 숲 속을 비를 맞으며 걸었다. 트레일 상태가 열악한 곳이 많았다.

나무에서 자라는 혹, 나무에 뿌리를 박은 고사리와 버섯 등이 눈에 띄었다.

오버랜드 트랙에서 자라는 각종 식물이나 돌에서 자라는 라이킨을 찾는 재미도 쏠쏠했다.

빗길에 숲길을 걷는 운치도 나름 괜찮았다.

나르시서스 산장에 도착하기 직전에 나타난 이정표에 세월의 흔적이 덕지덕지 묻어있다.

나르시서스 산장

세인트 클레어 호수 선착장에서 마주친 풍경

예약한 보트에 올라 세인트 클레어 호수를 건너고 있다.

신시아 베이에서 만난 조형물은 오버랜드 트랙과의 작별을 의미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