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뚜르 드 몽블랑(TMB) 4일차 ; 쿠르마이어 ~ 엘레나 산장

산에 들다 - 유럽

by 보리올 2016. 10. 28. 10:17

본문

 

어떤 사람은 뚜르 드 몽블랑에서 이 구간이 가장 아름다웠었다고 이야기를 한 적이 있다. 풍경을 보고 느끼는 방식이 사람마다 모두 다르겠지만 그래도 어느 정도 기대감을 갖게 만든 한 마디가 아닐 수 없다. 쿠르마이어를 벗어난 버스는 우리를 조그만 다리 앞 공터에 내려주었다. 상큼한 아침 햇살을 받으며 산행을 시작한다. 한 시간은 족히 숲길을 오른 것 같았다. 숲을 빠져 나오자, 우리 뒤로 몽블랑이 흰 눈을 뒤집어 쓴 채 그 위용을 자랑하고 있는 것이 아닌가. 그 뿐만이 아니었다. 우리 앞으론 알프스 3대 북벽 가운데 하나로 꼽히는 그랑 조라스(Grandes Jorasses, 4208m)가 떡하니 자리를 잡고 있으니 이보다 더 좋을 수는 없었다. 산허리를 에두르는 산길을 걸으며 두 봉우리를 보고 또 보았다. 이런 행운이 주어진 것에 절로 감사한 마음이 들었다.

 

이탈리아의 유명 산악인 월터 보나티(Walter Bonatti)의 이름을 딴 보나티 산장은 페레 계곡(Val Ferret)을 사이에 두고 그랑 조라스와 마주보는 위치에 있었다. 바깥 피크닉 테이블에 앉아 맥주 한 병 시켜놓고 마냥 그랑 조라스를 올려다 보았다. 다시 산길을 걷다가 급하게 고도를 낮춰 계곡 아래로 내려섰다. 아르프 누바(Arp Nouva)란 마을엔 쿠르마이어 가는 버스가 있었다. 여기 냇가에서 샌드위치로 점심을 먹었다. 막간을 이용해 흐르는 물에 발을 담그는 사람도 있었다. 이제 마지막 경사가 남았다. 오전에 내려온 고도만큼 다시 치고 올라야 했다. 젖소 방목지를 지나는데 소똥이 여기저기 널려있어 지뢰를 피하듯 발걸음을 옮겨야 했다. 한 시간 정도 걸려 엘레나(Elena) 산장에 도착했다. 150명을 동시에 수용하는 시설이라 커다란 방에는 이층 침대가 가득했다. 숙박 인원 전부가 7시에 모여 함께 저녁을 먹었다.

 

길이 여러 갈래 얽혀 있어 트레일 상에 있는 이정표는 꽤나 복잡했다. 돌에 그려진 TMB 표식이 오히려 이해가 쉬웠다.

 

 

숲을 벗어나면서 우람한 산괴가 나타나더니 그 뒤로 몽블랑 정상이 시야에 들어왔다.

 

 

7~8월의 알프스엔 온갖 야생화가 피어있어 다채로운 색깔을 뽐낸다.

 

 

 

수많은 클라이머들의 투혼을 불태우게 만든 그랑 조라스가 우리에게 민낯을 보여주었다.

 

 

보나티 산장은 그랑 조라스를 보기엔 아주 좋은 위치에 자리잡고 있었다.

 

여기서도 말을 이용해 짐을 나르고 있다. 계류 위 좁은 다리는 사람이 다니고 말은 그냥 물 위를 걸어 건너야 했다.

 

울퉁불퉁한 산세를 바라보며 산 중턱을 에둘러 가는 산행이 무척 여유로웠다.

 

얼마 있으면 UTMB라는 산악마라톤 대회가 열리는 까닭인지 이렇게 연습하는 사람들이 의외로 많았다.

 

아르프 누가 마을까진 버스가 들어오는 데다 산장과 식당 등이 있어 휴양지로 좋을 것 같았다.

 

오전에 낮춘 고도만큼 다시 올라야 했다. 아름다운 풍광을 즐기며 걷는 길이라 피곤을 느낄 새가 없었다.

 

여기도 산악자전거 행렬이 이어져 트레일을 나누어 써야 했다.

 

 

아르프 누가 마을에서 엘레나 산장까진 고도 300m를 올리는 데도 고산을 오르는 느낌을 풍겼다.

 

 

해발 2,061m에 위치한 엘레나 산장 또한 장엄한 풍경을 선사했다.

시설도 본옴므 산장에 비해선 훨씬 깔끔하고 현대적이었다.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