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 브런스윅, 펀디 해안 드라이브(Fundy Coastal Drive) ①

여행을 떠나다 - 캐나다

by 보리올 2013. 12. 17. 09:28

퀘벡으로 단풍 여행을 다녀오는 길에 펀디 해안 드라이브의 출발점인 세인트 스티븐(St, Stephen)에 들렀다. 노바 스코샤로 돌아 가려면 2번 하이웨이를 타고 뉴 브런스윅(New Brunswick)을 지나치면 되기 때문에 굳이 여기까지 올 필요는 없었지만, 펀디 해안 드라이브는 뉴 브런스윅에서 단풍이 아름답기로 소문난 곳이라 해서 일부러 찾아온 것이다. 결론적으로 이야기 해서 이곳 단풍은 그리 대단하지 않았다. 이미 퀘벡에서 활짝 만개한 단풍을 보고 왔으니 웬만해서는 눈에 차지도 않았을 것이다. 서섹스(Sussex) 인근에서 울긋불긋한 단풍을 좀 보긴 했지만, 그게 전부였고 대단히 아름다웠다고 말하긴 어려울 것 같다.

펀디 해안 드라이브는 펀디 만을 따라 해안선을 따라 가는 드라이브 코스다. 세인트 스티븐에서 출발해 노바 스코샤와의 접경 지역에 있는 오락(Aulac)까지 장장 380km를 달린다. 미국 메인 주와 국경을 접하고 있는 세인트 스티븐은 초코렛으로 유명한 곳이다. 가농 브라더스(Ganong Bros) 1873년에 설립한 초코렛 공장이 있어 캐나다 초코렛 타운이란 닉네임을 얻었다. 초코렛 박물관도 있는데 우리가 간 날이 마침 쉬는 날이었다. 170번 도로로 접어들어 여행을 시작했다.

세인트 앤드류스(St. Andrews)엔 고색창연한 건물이 많았다. 고래 구경을 나가는 전진기지로 유명한 곳이라 우리도 아침에 출발하는 배를 탈 생각이었다. 하지만 성수기가 지났다고 오전과 오후 각각 한 번씩으로 시간이 조정되었고, 오전 배는 이미 출항을 했다고 하는 것이 아닌가. 오후 배를 기다리기엔 너무 시간이 늦어지는 것 같아 다음 기회로 미뤘다. 마침 공터에 벼룩시장이 열려 한 바퀴 둘러보며 구경을 마쳤다.

세인트 존(St. John)에 이르기 직전, 어빙 자연 공원(Irving Nature Park) 표지판이 나타나 핸들을 꺽었다. 이 공원은 어빙 가문에서 환경 보전을 위해 세운 것으로 공원 이용은 무료다. 펀디 만에 위치해 있기 때문에 해변과 갯벌, 습지, 바위, 벼랑 등이 발달했고 그 안에 250종이 넘는 야생조류가 서식한다고 한다. 우리는 걷는 대신 차를 몰아 공원을 한 바퀴 돌았다. 야생조류는 보이지 않았고 우리 눈에 띈 것은 포큐파인과 재롱동이 다람쥐 한 마리가 전부였다. 포큐파인은 호저라 불리는 설치류인데, 온몸에 가시가 돋아 고슴도치와 비슷해 보인다.

뉴 브런스윅에서 가장 큰 도시인 세인트 존으로 들어섰다. 세인트 존 강이 펀디 만으로 흘러드는 지점에 설치된 다리로 갔다. 세인트 존에서 가장 유명한 볼거리가 바로 여기에 있기 때문이다. 그것은 리버싱 폭포(Reversing Falls)라 불리는데, 조수간만의 차가 워낙 크기 때문에 밀물이 들 때는 물이 역류하면서 폭포가 형성된다고 한다. 하루에 두 번씩 일어나는 신기한 자연 현상이다. 우린 물이 역류하는 광경까진 보지는 못하고 소용돌이 치는 물살만 보았다. 세인트 마틴스(St. Martins)부터는 산자락에 붉은 기운이 돌기 시작했다. 서섹스에 닿아서야 단풍이 만개한 모습을 보여준다. 이것마저 보지 못했더라면 꽤나 섭섭했을 것이다. 푸른 초원에 말 두 마리가 붉은 단풍을 배경으로 풀을 뜯고 있었다. 모델 노릇을 자청한 고마운 녀석들이었다.

펀디 해안 드라이브의 기점 도시인 세인트 스티븐. 여기서 곧장 동쪽으로 달리면 된다.

초코렛으로 유명한 곳이지만 초코렛 박물관이 문을 닫아 들어가진 못했다.

해양 레포츠의 거점 도시인 세인트 앤드류스에서 고래를 구경하기 위해 아침 배를 타려고 했으나

배는 이미 출항하고 말았다.

디퍼 하버(Dipper Harbour)란 조그만 어촌 마을을 지났다. 벌써 겨울을 준비하는지 고깃배가 뭍으로 올라와 있었다.

조용하고 한적한 어빙 자연 공원은 야생조류에겐 천국이라 할만했다. 포큐파인 한 마리가 유유히 길을 건너고

다람쥐는 우리에게 다가와 재롱을 핀다. 사람을 무서워하지 않는 동물들을 만나는 것은 커다란 행운이다.

밀물이 시작되면 바닷물이 들어와 거꾸로 물이 흐르면서 폭포를 형성한다는 세인트 존의 리버싱 폭포는

세계적으로 유명한 자연의 경이라 한다.

세인트 마틴스부터 단풍이 조금씩 보이기 시작했다.

서섹스에서 만난 단풍은 제법 운치가 있었다. 오렌지 색에 가까운 단풍이 야산을 불태우고 있었다.

말 두 마리가 그 앞에서 모델을 자청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