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노바 스코샤] 핼리팩스 ⑤

여행을 떠나다 - 캐나다

by 보리올 2019. 10. 12. 07:31

본문

 

 

핼리팩스에 있는 아틀랜틱 해양 박물관(Maritime Museum of the Atlantic)도 관광객에겐 우선 순위가 높은 방문지 가운데 하나다. 과거에 배를 만들던 회사에 다녔던 이력 때문인지 내 눈길을 끄는 소품이 많았다. 전시품들을 꼼꼼히 살피며 구경을 하니 의외로 시간이 많이 걸렸다. 조그만 크기의 범선 모형이 많아 눈이 즐거웠고, 작은 조각배는 원형 그대로 전시하고 있었다. 그래도 이 박물관에서 볼 수 있는 전시물 중에 타이태닉 호의 유물이 가장 관심을 끌었다. 1912년 처녀항해 중에 뉴펀들랜드 남해안에서 빙산과 부딪혀 대서양에 침몰한 타이태닉 호라 그것을 바라보는 마음이 짠했다. 1차 세계대전 시기에 화약을 가득 실은 배가 화물선과 충돌하면서 엄청난 폭발을 일으켜 핼리팩스를 초토화시킨 1917년의 핼리팩스 대폭발(Halifax Explosion)에 대한 자료도 볼 수 있었다.

 

크리스마스가 다가오면 각 도시에선 여러가지 크리스마스 행사를 준비한다. 마침 크로니클 헤럴드(Chronicle Herald)란 핼리팩스 신문사 주최로 빛의 퍼레이드(Holiday Parade of Lights)란 행사를 개최한다고 해서 일부러 구경을 갔다. 크리스마스 시즌에 열리는 퍼레이드인데, 여기선 꽤 큰 행사에 속하는지 구경 나온 사람들로 장사진을 이뤘다. 이 행사를 보기 위해 4시간을 운전해 왔다는 한 가족도 만났다. 아무래도 아이들 손잡고 나온 부모들이 많았다. 산타 복장을 한 어른들, 사슴뿔 모자를 쓴 말만한 아가씨들, 루돌프 사슴코를 단 아이들. 차림은 모두 각양각색이었지만 퍼레이드를 즐기는 모습엔 큰 차이가 없었다. 퍼레이드는 그리 화려하거나 특색이 많진 않았다. 내 눈엔 퍼레이드보다 겨울비 내리는 날씨에도 누구 하나 자리를 뜨지 않고 차분히 구경하는 관객들이 더 신기했다.

 

 

 

많은 선박 모형과 해양 전시물 외에도 타이태닉 호와 핼리팩스 대폭발 관련한 자료가 있어 관심을 끈 아틀랜틱 해양 박물관

 

 

1917년에 선박 충돌로 발생한 핼리팩스 대폭발은 2천 여명을 사망케 하고 반경 2.5km 지역을 대부분 폐허로 만들었다.

 

 

 

처녀항해에서 1,500명이 넘는 사망자를 낸 타이태닉 호의 침몰 현장에서 건진 유물도 전시하고 있었다.

 

 

 

 

성탄절을 앞두고 일년에 한번씩 핼리팩스에서 열리는 빛의 퍼레이드를 보기 위해 나온 사람들

 

 

 

 

 

 

 

 

퍼레이드는 감탄을 불러일으킬 정도의 규모는 아니었지만 그것을 보러 나온 사람들은 다들 즐거운 표정이었다.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