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애리조나] 그랜드 캐니언 ②

여행을 떠나다 - 미국

by 보리올 2016. 9. 7. 08:09

본문

 

오래 전에는 해저였던 지형이 약 7천만년 전에 일어난 지각 변동으로 솟구쳐 올라 콜로라도 고원을 형성했고, 6백만년 전부터 콜로라도 강이 침식을 시작해 오늘날 길이가 443km, 폭이 16km, 깊이가 1.6km에 이르는 거대한 협곡을 만든 것이 바로 그랜드 캐니언이다. 이 장구한 시간이 만든 자연의 걸작품은 1979년 유네스코 세계유산으로 지정되었다. 사우스 림은 그랜드 캐니언 빌리지를 중심으로 다시 이스트 림(East Rim)과 웨스트 림(West Rim)으로 나뉜다. 우리는 그랜드 캐니언 빌리지를 벗어나 이스트 림 끝에 있는 데저트뷰 워치타워(Desert View Watchtower)를 찾아갔다. 차를 타고 협곡을 따라 40km를 달려야 했다. 21m 높이의 타워는 푸에블로(Pueblo) 부족이 사용했던 전망대를 모방해 1932년에 지었다 한다. 그 안에 들어가 바라보는 협곡의 풍경 또한 일품이었다. 협곡 아래를 유유히 흘러가는 콜로라도 강도 한 눈에 들어왔다.

 

데저트뷰에서 그랜드 캐니언 빌리지로 돌아오면서 중간에 있는 전망대마다 차를 세웠다. 나바호 포인트(Navajo Point)와 리판 포인트(Lipan Point)가 그래도 전망이 좋았다. 풍경은 대개 엇비슷하긴 했지만 자세히 보면 내가 서있는 위치에 따라 약간의 차이를 느낄 수 있었다. 어느 곳이나 조망이 탁 트여 조금은 다른 그랜드 캐니언의 면모를 감상할 수 있었다. 기묘한 형태를 자랑하는 기암괴석이 도처에 널려 있었고, 구불구불 협곡을 흘러가는 콜로라도 강도 가끔 눈에 띄었다. 도로 왼쪽에 있는 투사얀 박물관(Tusayan Museum)도 들렀다. 규모는 아주 작은 박물관이었지만 초기 푸에블로 부족, 즉 아나사지(Anasazi)가 살았던 거주지 잔해 위에 지었다 한다. 아나사지의 생활상과 문화를 소개하고 있었다.

 

 

 

 

 

이스트 림 끝에 있는 데저트뷰에는 워치타워가 세워져 있어 멋진 조망을 선사했다.

 

데저트뷰 워치타워의 유리창을 통해 그랜드 캐니언을 내려다 보았다.

 

 

 

 

 

데저트뷰 지역을 돌아다니며 여러 각도에서 그랜드 캐니언을 내려다 보았다.

 

 

 

사우스 림에선 가장 높은 지점에 해당하는 나바호 포인트. 데저트뷰 워치타워에서 그리 멀지 않다.

 

 

리판 포인트에서 만난 그랜드 캐니언의 모습

 

 

 

옛 푸에블로 부족의 생활상을 옅볼 수 있는 투사얀 박물관은 규모가 그리크진 않았다.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