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호주] 멜버른 ⑥

여행을 떠나다 - 오세아니아

by 보리올 2018. 5. 17. 00:36

본문




멜버른에서 시간을 보낼수록 멜버른이 점점 더 마음에 들었다. 시드니와는 상당히 다른 분위기를 보였다. 누가 나에게 둘 중에 하나를 고르라 한다면 난 당연히 멜버른 편이었다. 도심 구간을 운행하는 트램을 무료로 이용할 수 있게 한 배려도 한 몫 했음을 부인하지 않겠다. 돈만 밝히는 도시에선 감히 시행할 수 없는 제도가 아닌가. 트램을 타고 퀸 빅토리아 마켓(Queen Victoria Market)으로 향했다. 멜버른의 랜드마크로 통하는 이 마켓은 19세기에 오픈했다. 난 어느 도시를 가든 서민들이 이용하는 시장을 둘러보길 좋아한다. 거기에서 사람사는 체취를 느낄 수 있기 때문이다. 지붕이 있는 건물 안에 열을 지어 가게들이 죽 늘어서 있었다. 진열대엔 각양각색의 물건들이 손님을 기다리고 있었고, 사람들은 여유로운 발걸음으로 가게를 기웃거린다. 굳이 뭔가를 사지 않아도 괜찮았다. 시장 외곽에는 군것질을 하거나 식사를 할 수 있는 식당이 자리잡고 있어 여기서 한 끼를 때워도 좋을 것 같았다.

 

다시 트램을 타고 빅토리아 주립 도서관(State Library Victoria)으로 향했다. 1854년에 오픈한, 호주에선 가장 오래된 도서관이다. 호주에 있는 도서관은 대부분 아주 훌륭한 모습을 하고 있다. 이 도서관도 예외는 아니었다. 한 눈에 보기에도 웅장하고 위엄이 있어 보였다. 도서관에 보관 중인 장서도 엄청났지만 누구나 쉽게 도서관을 이용할 수 있는 점이 너무 부러웠다. 나 같은 관광객이 카메라를 들고 들어가도 제지하는 사람이 없었다. 돔 형태의 독서실을 포함해 7개나 되는 독서 공간에서 책을 읽거나 자료를 찾고 컴퓨터를 하는 사람들이 많았다. 스완스톤 스트리트(Swanston Street)에 면해 있는 도서관 앞뜰 또한 시민들이 자유롭게 시간을 보낼 수 있는 공간이었다. 멋진 차림으로 벤치에 앉아 책을 읽거나 대화를 하는 사람들도 있었다. 도심에서 근무하는 직장인이나 학생들도 도시락을 들고 나와 도서관 앞에서 점심을 먹기도 했다. 땅에 그려진 체스판에서 체스를 두는 사람도 있었다. 정말 마음에 든다.



멜버른 도심엔 무료 트램을 탈 수 있는 구간이 있어 훈훈한 인심을 느낄 수 있었다.



  







오랜 전통을 자랑하는 퀸 빅토리아 마켓은 이동식 매대에 다양한 상품이 진열되어 있었다.



시장 밖으로 나오면 군것질이나 식사를 할 수 있는 곳도 있었다.





웅장한 외관을 한 빅토리아 주립 도서관에는 이용객들이 많았다.


빅토리아 초대 총독을 지낸 찰스 조셉 라 트로브(Charles Joseph La Trobe)의 동상



주립 도서관 바깥에도 시민들의 소소한 일상이 펼쳐져 그냥 바라만 보고 있어도 좋았다.


'여행을 떠나다 - 오세아니아' 카테고리의 다른 글

[호주] 멜버른 ⑧  (2) 2018.05.24
[호주] 멜버른 ⑦  (2) 2018.05.21
[호주] 멜버른 ⑤  (2) 2018.05.14
[호주] 멜버른 ④  (2) 2018.05.10
[호주] 멜버른 ③  (2) 2018.05.07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