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호주] 오버랜드 트랙 ④

산에 들다 - 오세아니아

by 보리올 2017. 7. 27. 07:10

본문




오버랜드 트랙 상에는 모두 6개의 산장이 있다. 한두 곳을 빼곤 산장 규모가 하루에 허용하는 인원을 모두 수용할 수 없다. 선착순으로 산장을 이용하는지라 침상 확보는 장담할 수가 없다. 침상을 확보하지 못 한 사람은 그 주변에 조성된 캠핑장에서 야영을 해야 한다. 필히 텐트를 지참해야 하는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다. 우리가 일본인 그룹과 경쟁하듯이 출발을 서두른 이유도 야영보다는 산장에 머물기를 선호했기 때문이었다.

 

펠리온 산장에서 기아 오라 산장(Kia Ora Hut)에 이르는 넷째 날 구간은 8.6km 거리에 3~4시간이 걸렸다. 펠리온 갭(Pelion Gap)으로 꾸준히 올랐다가 기아 오라로 내려서면 되었다. 하지만 펠리온 갭에서 오사 산(Mt. Ossa, 1617m)으로 가는 사이드 트레일이 있어 오사 정상을 오르기로 했다. 갈림길에 배낭을 내려놓고 오사를 다녀오는 대신 우리는 산장으로 가서 침상을 먼저 확보한 다음에 가벼운 복장으로 오사에 오르기로 한 것이다. 기아 오라 산장 역시 20명 정원이라 침상 확보를 장담할 수 없었기 때문이다. 이 때문에 추가로 걸은 거리가 14.4km에 이르렀다. 그리 쉽지 않은 하루였다.

 

태즈매니아 최고봉인 오사 산은 오버랜드 트랙에서 벗어나 있어 갈림길에서 정상까지 왕복 3시간이 소요된다. 갈림길에 배낭을 놓고 가볍게 오사를 오르는 경우가 많은데, 이 때 조심해야 할 것이 바로 까마귀 일종인 커러웡(Currawong)이다. 이 녀석들이 얼마나 영리한지 부리로 배낭 지퍼를 연 다음 그 안에 있는 음식을 모두 꺼내 주변을 난장판으로 만든다. 우리가 오사를 오르기 위해 펠리온 갭으로 다시 오르자, 녀석들이 일본 팀의 배낭을 뒤져 아수라장을 만들어 놓았다. 공원 측에선 배낭 커버를 씌우거나 지퍼 두 개를 끈으로 묶으라 권장하고 있다. 산장 주변에선 포섬(Possum)이란 녀석이 관리가 소홀한 배낭에서 음식을 노리기도 한다.

 

펠리온 갭에 있는 물웅덩이엔 살짝 살얼음이 얼어 있었다. 고도가 있는 탓인지 여긴 영하의 날씨를 보인 것이다. 오사 정상으로 오르는 길은 꽤나 가팔랐다. 손으로 바위를 잡고 기어올라야 하는 구간도 많았다. 땀깨나 흘리고 나서 오른 오사 정상은 한 마디로 조망이 끝내줬다. 비를 머금은 시커먼 먹구름이 몰려오지만 않았더라면 바위에 앉아 두 다리 쭉 뻗고 망부석이 되고 싶었다. 이런 장쾌한 산악 풍경을 가지고 있어 오버랜드 트랙이 오랜 세월 명성을 이어가는 것이 아닌가 싶었다. 멋진 조망을 즐기며 스트레스를 한 방에 날려 버리곤 하산을 서둘렀다.



펠리온 평원에 안개가 내려앉아 오크리 산을 더욱 신비롭게 만들었다.



누런 초원을 지나 성긴 나무 사이를 걷기도 했다.



해발 1,113m의 펠리온 갭에 올랐다. 커러웡에게 당한 일본팀 배낭이 보였다.


오사 산으로 향하는 사이드 트레일




오사 산을 오르며 주변 풍경에 시선이 자주 갔다.


오사 산 정상이 코 앞으로 다가왔다.



정상부 마지막 구간을 힘겹게 오르고 있다.




해발 1,617m의 태즈매니아 최고봉 오사 산 정상에 올랐다. 고지에 올라 바라보는 풍경은 언제나 일품이었다.


하얀 나목을 자랑하며 지표에서 자라는 나무


고산 지역의 땅바닥을 덮은 태즈매니아 쿠션 플랜트


기아 오라 산장


산장 주변을 어슬렁거리며 음식을 찾는 포섬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