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바 스코샤] 소도시 탐방 ①

여행을 떠나다 - 캐나다

by 보리올 2020. 8. 20. 11:26

캐나다 동부에 있는 노바 스코샤는 인구 40만을 가지고 있는 핼리팩스(Halifax)를 제외하면 대도시로 분류할 정도로 큰 도시는 없다. 인구가 1만 명을 넘으면 큰 도시에 속하며 그 숫자도 그리 많지 않다. 대개 수백 명에서 2~3천 명 인구를 가진 소도시들이 대부분이다. 특히 내륙보다는 해안선을 따라 마을들이 분포되어 있다. 노바 스코샤 북서쪽 일부가 뉴 브런스윅(New Brunswick)과 연결되어 있어 북미 대륙의 반도 형태를 하곤 있다지만 어찌 보면 노바 스코샤 전체가 하나의 섬처럼 대서양으로 둘러싸였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 따라서 역사와 전통을 자랑하는 노바 스코샤의 소도시를 둘러보려면 바닷가를 따라 움직여야 한다. 소도시 탐방을 위해 가장 먼저 찾은 곳은 사우스 쇼어(South Shore), 즉 남해안 지역이었다. 원래 사우스 쇼어는 핼리팩스 남서쪽으로 뻗은 해안선을 따라 루넨버그, 퀸스, 셀번, 야무스, 딕비 카운티를 가르키는데, 여기선 핼리팩스를 가운데 두고 동서로 길게 뻗어 있는 남쪽 해안지역을 모두 지칭하기로 한다

가장 동쪽에 있는 포트 비커튼(Port Bickerton)은 가이스보로 카운티(Guysborough County)에 속하며, 민속촌 마을이 있는 셔브룩(Sherbrooke)에서 그리 멀지 않다. 사람이 모여 사는 마을에서 좀 벗어난 바닷가에 한 폭의 그림처럼 하얀 등대가 자리잡고 있다. 푸른 하늘과 하얀 등대, 빨간 지붕이 한데 어우러져 평온한 풍경을 연출했다. 핼리팩스에 인접한 다트머스(Dartmouth) 아래쪽에 이스턴 패시지(Eastern Passage)란 항구도시가 있다. 수심이 낮아 큰 배가 들어오진 않고 주로 소형 보트나 어선이 이용한다. 핼리팩스 외곽에 있는 까닭에 인구가 12,000명에 가깝다. 노바 스코샤에선 꽤 큰 도시라 할 수 있다. 1996년 옛 항구를 피셔맨스 코브(Fisherman’s Cove)로 재개발하여 선물가게와 식당들을 유치해 관광지로 탈바꿈했다. 바닷가를 따라 형형색색의 건물이 들어서 있었다.

요트를 가지고 있는 지인의 초청으로 체스터(Chester)에서 12일 세일링에 나섰다. 루넨버그 카운티(Lunenburg County)에 속하는 체스터는 인구 2,300명의 작은 마을이다. 매년 8월이 되면 체스터 레이스(Chester Race)란 경주대회를 개최하는데, 북미 동부지역에서 많은 세일링 보트가 경주에 참여한다. 체스터 항을 출발한 요트는 잔잔한 바다를 느린 속도로 항해하여 큰 바다로 나갔다. 바다 멀리 고즈넉히 자리잡은 새들 섬(Saddle Island) 인근에 정박을 하곤 하룻밤을 묵었다. 배에서 저녁을 먹고는 새들 섬에 상륙해 산책도 했다. 다음날 아침엔 지인이 잠수복을 입고 바다로 들어가 가리비를 몇 개 잡아왔다. 가리비를 다듬어 아침부터 해물로 배를 채웠다. 보트를 출발시켜 세월아 네월아 여유를 부리며 체스터 항으로 돌아왔다.

마을은 별 특징이 없었지만 바닷가를 지키는 포트 비커튼 등대는 1997년부터 노바 스코샤 등대 해설관으로 쓰이고 있다.

항구 인근을 재개발하여 현재는 관광지로 변모한 이스턴 패시지는 그 규모가 작은 편은 아니었다.

요트를 타고 체스터 항을 출발해 새들 섬 인근에서 하룻밤을 정박하곤 체스터로 돌아왔다.

모처럼 바다에서 아침을 맞았지만 일출은 그리 거창하지 않았다.

아침에 일어나 지인이 바다로 뛰어들어 잡아온 가리비로 아침부터 가리비 회를 먹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