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노바 스코샤] 소도시 탐방 ②

여행을 떠나다 - 캐나다

by 보리올 2020. 8. 24. 17:14

본문

 

핼리팩스(Halifax) 남서쪽 해안의 대표적인 소도시 두 군데, 루넨버그와 페기스 코브는 앞에서 별도로 포스팅을 했으니 여기선 생략하도록 한다. 104번 하이웨이를 타고 루넨버그를 지나 리버풀(Liverpool)에 닿았다. 영국에 있는 리버풀과 이름이 같다. 퀸스 카운티(Queens County)에 속하는 리버풀은 인구 2,600명을 가진 중간 크기의 도시다. 17세기 프랑스계 아카디아인들이 개척한 곳이지만 영국계가 그들을 추방하고 도시를 건설했다. 미국 독립전쟁 당시 영국을 위해 싸운 충성파(Loyalist)가 이주해오면서 발전을 했다. 18~19세기엔 조선업으로 유명세를 얻기도 했다. 민간 소유지만 정부로부터 적국 선박을 공격해 나포할 권리를 인정받은 사나포선으로도 리버풀은 유명하다. 머지 강(Mersey River)을 따라 좀 걷고는 포트 포인트 등대(Fort Point Lighthouse)도 둘러보았다. 현지 주민의 추천을 받아 레인스 프라이버티어 인(Lane’s Privateer Inn)에 있는 식당에서 조갯살 요리로 식사를 했다. 노바 스코샤의 맛집(Taste of Nova Scotia) 가운데 하나였다.

 

남서쪽으로 차를 몰아 도착한 도시는 쉘번(Shelburne)이었다. 처음엔 포트 로즈웨이(Port Roseway)로 불리다가 17835천 명의 로얄리스트가 정착하면서 쉘번으로 이름을 바꾸었다. 당시엔 규모가 제법 있었으나 지금은 인구 2천 명의 소도시에 불과하다. 세월을 머금은 퇴락한 건물들을 통해 한때 조선업으로 번영을 구가했던 쉘번의 과거 영화를 유추할 수 있었다. 데미 무어가 주연한 영화, <주홍글씨>가 여기서 촬영되기도 했다. 그 로케이션이었던 도크 스트리트(Dock Street)는 오래된 건물들로 가득했고 나름 우아한 모습을 갖춘 옛 주택도 눈에 띄었다. 워터 스트리트(Water Street)의 로얄리스트 인이란 호텔에 있는 로즈 앤 그리폰(Rose & Griffon)을 찾았다. 여기도 노바 스코샤의 맛집이라 했다. 깔끔한 테이블 세팅이나 유리 장식, 목각으로 만든 여인상이 인상적이었다. 세인트 패트릭스 데이(St. Patrick’s Day)의 스페셜 메뉴인 아이리쉬 스튜(Irish Stew)를 시켰더니 부드러운 양고기가 스튜 형태로 요리되어 나왔다. 가격도 비싸지 않으면서 양도 적당했다.

 

리버풀을 관통해 대서양으로 흘러드는 강도 영국 리버풀의 머지 강 이름을 따서 동일한 이름으로 불린다.

 

 

 

 

 

리버풀 외곽에 있는 포트 포인트 등대는 1832년에 세워져 1954년까지 100년 넘게 사용하곤 현재는 박물관과 기념품점으로 사용하고 있다.

 

 

 

리버풀의 레인스 프라이버티어 인에 있는 로컬 식당에서 해산물로 점심을 해결했다.

 

 

 

 

 

 

 

로얄리스트에 의해 조선업으로 발전한 쉘번엔 당시의 영화를 보여주듯 아름다운 가옥들이 아직도 많이 남아있다.

 

 

 

쉘번에 있는 로얄리스트 인(Royalist Inn)의 로즈 앤 그리폰에서 아이리쉬 스튜를 주문했다.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