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노바 스코샤] 소도시 탐방 ⑥

여행을 떠나다 - 캐나다

by 보리올 2020. 9. 12. 07:54

본문

 

트루로(Truro)에서 2번 도로를 타고 마이너스 베이신(Minas Basin)에 면한 몇 개 소도시를 찾았다. 가장 먼저 찾아간 곳은 콜체스터 카운티(Colchester County)에 속하는 이코노미(Economy)로 인구 1,100명을 가진 소도시다. 어찌 하여 경제란 의미의 지명을 가졌나 궁금했는데, 이 지역에 살던 믹막(Mikmaq) 원주민들이 사용하던 말로, 바다로 튀어나온 육지를 의미한다고 한다. 내겐 펀디 만(Bay of Fundy)으로 광활하게 펼쳐진 갯벌이 무척 인상적이었다. 이 도시에 별난 이름의 치즈 공장이 하나 있다. 이름 하여 댓 더치맨스 팜(That Dutchman’s Farm). 누군가가왜 그 네덜란드 사람이 하는 치즈 공장 있잖아하는 소리가 들리는 듯했다. 윌렘(Willem)이란 사람이 스무 살에 노바 스코샤로 이민 와서 1980년부터 40년 가까이 치즈를 만들고 있다. 꽤 알려진 곳이라 매장으로 들어가 잘라 놓은 치즈 몇 덩이를 구입했다.

 

이코노미에서 차로 20여 분 서진하면 파이브 아일랜즈(Five Islands)에 닿는다. 인구 300명이 사는 작은 마을이지만 바다 풍경이 아름다운 곳이다. 지명에서 알 수 있듯 펀디 만에 그림 같이 자리잡은 다섯 개의 섬이 옹기종기 모여 있어 그런 이름을 얻었다. 섬은 무스와 다이아몬드, , 에그, 피너클로 불린다. 1914년에 세워진 등대는 1999년까지 사용하다가 현재는 관광객의 차지가 되었다. 다시 차를 몰아 파스보로(Parrsboro)로 향했다. 트루로에서 파스보로에 이르는 도로를 글루스캅 트레일(Glooscap Trail)이라 부른다. 글루스캅이란 믹막 원주민의 전설에 나오는 신으로 파이브 아일랜즈를 만들고 펀디 만의 조류를 관장한다고 믿고 있다. 사실 이 트레일은 울프빌(Wolfeville)에서 앰허스트(Amherst)까지 365km에 이르는 장거리 도로다.

 

파스보로는 마이너스 베이신의 북쪽 해안에 위치한 인구 1,400명의 소도시로 컴버랜드 카운티(Cumberland County)에 속한다. 1670년부터 프랑스계 아카디아인들이 정착했다가 1755년 영국군에 의해 추방당한 후, 영국계가 이주한 도시로 역사가 제법 깊다. 펀디 만에서 엄청난 조류가 밀려오는 지점에 있는 까닭에 이 지역 해안에선 자수정이나 마노 같은 준보석류의 희귀한 돌이 많이 발견된다고 한다. 이런 수집품들을 모아 펀디 지질 박물관(Fundy Geological Museum)에 보관하고 있다고 해서 일부러 찾아갔지만 시즌이 끝나 문을 닫았다. 1995년에는 세계에서 가장 큰 화석들이 발견되어 각광을 받기도 했다. 페리 보트를 개조해 만든 극장도 유명하다.

 

 

조수간만의 차가 엄청나 썰물이 되면 광활한 갯벌이 드러나는 이코노미 바닷가

 

 

 

 

네덜란드계 이민자가 이코노미에 세운 치즈 공장은 노바 스코샤에선 꽤나 이름이 있다.

 

 

 

 

 

 

펀디 만에 떠있는 다섯 개의 섬에서 이름을 얻은 파이브 아일랜즈는 우리에게 아름다운 바다 풍경을 선사했다.

 

트루로에서 파스보로까지 90km 거리는 글루스캅 트레일을 타고 이동했다.

 

 

 

 

 

 

 

파스보로 도심에는 20피트 높이의 글루스캅 조각상이 세워져 외지 사람을 맞는다.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