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티아고 순례길 10일차(산 후안 데 오르테가~부르고스)

하룻밤 묵었던 마을엔 식당도, 가게도 없어 아침을 해결하기가 마땅치 않았다. 결국 자판기에서 1유로짜리 비스켓 하나 꺼내 먹고 나머진 물로 채웠다. 해가 뜨기 직전에 알베르게를 나섰다. 해발 고도가 1,000m나 되는 고지인지라 바깥 날씨는 무척 쌀쌀한 편이었다. 이제 장갑은 필수였다. 붓기와 통증은 남아 있었지만 발목을 움직이기가 훨씬 편했다. 산 후안 데 오르테가를 빠져나오는데 동녘 하늘이 붉게 물들기 시작했다. 갈림길에서 발을 멈추곤 마냥 하늘만 올려다 보았다. 내 뒤를 따르던 사람들도 이 광경에 취해 길가에 일열로 서서는 셔터 누르기에 바빴다. 언덕 위 초지로 올랐다. 정자 나무로 쓰이면 좋을 듯한 나무 한 그루가 덩그러니 서있었다. 능선 위로 떠오르는 해는 여기서 볼 수 있었다.

아게스(Ages)를 지나 아타푸에르카(Atapuerca)까지 6km를 걸었다. 아타푸에르카는 1970년대 선사시대의 유물이 발견된 곳으로 1997년에는 80만년 전에 살았던 원시 인류의 유골도 발굴되었다. 이 유골엔 호모 안테세서(homo antecessor)란 이름이 붙여졌다. 그런 유물 덕분에 이 지역은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지정되기도 했다. 마을로 들어서기 전에 순례길을 벗어나 전시관까지 다녀왔다. 왕복 2km 거리라 잠시 망설이긴 했지만 전시관이 빤히 보여 용기를 냈다. 전시관은 인류의 진화에 대한 자료를 전시하고 있었는데 실제 유물을 전시하기보다는 글로, 화면으로 설명하는 자료가 더 많았다. 원시인의 섹스에 대한 설명도 있었다.

다시 순례길로 돌아와 아타푸에르카 마을을 지났다. 나지막한 고개를 하나 넘었다. 고개 위에는 십자가가 세워져 있었고 그 옆 공터엔 돌로 여러 개의 원을 그려 놓았다. 누가 무슨 까닭으로 이렇게 공을 들여 만들었는지는 잘 모르겠다. 카르데뉴엘라(Cardenuela)의 한 카페에서 점심을 먹었다. 아침도 부실하게 먹어 하몽이 들어간 샌드위치 하나에 소시지를 넣은 토르티야(Tortilla)를 추가로 시켰다. 같은 스페인어를 쓰는데도 토르티야는 멕시코와 다른 의미로 쓰이고 있었다. 멕시코에선 옥수수가루나 밀가루로 만든 전병을 일컫는데, 여기선 두툼한 빈대떡 같이 생긴 계란 오믈렛을 의미하고 있었다.

부르고스(Burgos)로 들어서는 길은 무척이나 지루했다, 더구나 공단 지역을 지나기 때문에 볼거리도 없었다. 고르지 않은 보드블럭을 걸어야 하는 것도 고역이었다. 산티아고 순례길에서 팜플로나 다음으로 큰 도시라 부르고스 도심은 사람들로 꽤 붐볐다. 물론 시골에서는 느낄 수 없었던 대도시의 활력도 느껴졌다. 도심을 관통해 알베르게에 이르는 길도 멀게 느껴졌다. 알베르게는 규모가 엄청 컸다. 150명을 수용할 수 있다고 했다. 취사는 할 수 없지만 크고 깨끗한 식당이 있었고 파티션을 이용해 한 공간에 이층 침대 두 개씩 넣은 배치도 마음에 들었다. 옆 침대는 뉴욕에서 왔다는 한인 부부가 쓰고 있었다. 침대 정리를 끝내고 밖으로 나섰다.

1984년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지정된 대성당부터 들렀다. 1221년 건축을 시작해 1567년에 완공되었다 한다. 입장료를 내고 안으로 들어갔다. 성당이 크고 볼거리가 많아 의외로 시간이 많이 걸렸다. 영어로 안내하는 오디오 가이드를 들고 다녔는데 설명도 무척 길었다. 역사적인 예술품들이 정말 많았다. 치마를 입은 예수상도, 엘 시드(El Cid)의 무덤과 관도 보았다. 벽면에 걸린 대주교 십자가, 1523년에 지었다는 황금계단, 그리고 매 정시에 입을 벌리고 종을 치는 파파모스카스(Papamoscas)도 보았다. 고풍스런 도시답게 대성당 밖에도 아름다운 건물들이 많아 눈이 즐거웠다. 대성당 옆에 있는 니콜라스(San Nicolas) 성당에서는 결혼식이 막 끝났는지 하객들이 성당 앞에서 갓 결혼한 커플을 기다리고 있었다. 신랑, 신부가 문에서 나오자 쌀과 색종이를 던져 결혼을 축하했다.

케밥으로 저녁 식사를 하고 알베르게로 돌아왔다. 식당에 한국인들이 십 여명 모여 있어 인사를 했다. 뉴욕에서 왔다는 한인 부부도 있었다. 울산에서 온 중년 부부는 오늘 걷는 것을 끝내고 내일 마드리드로 이동해 귀국길에 오른다고 했다. 이 모임이 일종의 송별연이었다. 아침에 먹을 과일을 사러 다시 밖으로 나갔다가 큰일 날 뻔 했다. 부슬부슬 비가 내리는데 슬리퍼를 신고 나갔다가 경사진 내리막 길에서 꽈당 뒤로 넘어진 것이다. 엉덩이가 축축하게 다 젖었다. 머리가 돌에 부딪히지 않은 게 다행이었다. 그저 창피한 마음에 벌떡 일어나 다시 걸어가는데 지나가던 스페인 아줌마가 괜찮냐며 물어왔다. 그 아줌마가 지갑 떨어졌다고 알려주지 않았더라면 더 큰 낭패를 볼 뻔 했다. 왜 이런 내리막 길에 대리석처럼 반질반질한 돌을 깔았는지 이해가 되지 않았다.

산 후안 데 오르테가를 벗어나는데 동녘 하늘이 불타오르기 시작했다.

초지가 펼쳐진 완만한 언덕에 올라 능선 위로 떠오르는 해를 맞이했다.

해바라기 밭에도 부드러운 아침 햇살이 찾아 들었다.

아게스 마을을 지났다. 산티아고가 518km 남았다는 표시가 있었다.

아타푸에르카는 호모 안테세서란 원시 인류의 유골이 발굴된 곳이라 2000년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지정되었다.

아타푸에르카를 지나 언덕 위로 오르니 십자가와 돌로 그린 원들이 나타났다.

카르데뉴엘라 마을에서 샌드위치와 토르티야로 점심을 먹었다.

대도시의 활력과 고풍스러움이 넘치는 부르고스 도심도 볼만 했다.

스페인 3대 성당 가운데 하나로 꼽힌다는 부르고스 대성당도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지정되었다.

산 니콜라스 성당에서 있었던 결혼식 장면. 신랑, 신부가 성당을 나서자 하객들이 쌀과 색종이를 던지며 축복을 빌었다.

저녁으로 먹은 케밥. 스페인 대도시엔 케밥을 파는 곳이 의외로 많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