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스위스] 제네바(Geneva) ③

여행을 떠나다 - 유럽

by 보리올 2016. 10. 5. 08:15

본문

 

이제 제네바의 구시가지를 둘러볼 차례다. 종교개혁 기념벽(Reformation Wall)이 있는 바스티옹 공원(Parc des Bastions)과 성 피에르 대성당(St. Pierre Cathedral)만 지도에 동그라미 표시를 했을 뿐, 나머지는 발길 닿는대로 우연에 맡기기로 했다. 가능하면 두 발로 걸으려 했으나 먼 거리는 부득이 트램이나 버스를 이용했다. 가장 먼저 들른 곳은 노틀담 바실리카(Basilica Norte-Dame). 코르나뱅(Cornavin) 기차역에서 가까웠다. 제네바는 16세기부터 종교개혁의 선두에 선 도시인지라 카톨릭의 위세가 그다지 크지 않았다. 이 카톨릭 교회가 완공된 것도 1857년의 일이었다. 성당 규모는 크지 않았지만 스테인드 글라스로 만든 창문은 그런대로 볼만 했다.

 

종교개혁에 관해 이야기를 하다 보면 빼놓을 수 없는 도시가 제네바다. 16세기에 독일의 마틴 루터(Martin Luther)에 의해 시작된 종교개혁은 장 칼뱅(Jean Calvin)을 비롯한 종교개혁자에게 이어져 제네바에서 활발한 활동을 펼치게 된 것이다. 그 덕분에 제네바는 자연스레 개신교의 중심지가 되었다. 개신교의 로마라고 불리는 이유가 바로 거기에 있다. 뇌브 광장(Place de Neuve)에 인접한 바스티옹 공원에는 종교개혁 기념벽이 세워져 있다. 이것은 종교개혁에 앞장 섰던 제네바를 상징하는 의미에서 칼뱅 탄생 400주년을 기념해 세운 것이다. 구시가로 걸어가다가 메이슨 타벨 박물관(Maison Tavel Museum)에 잠시 들러 중세시대의 유물을 관람하기도 했다.

 

 

 

 

 

종교개혁에 앞장선 제네바에선 개신교의 세력에 밀려 카톨릭이 제대로 힘을 쓰지 못했다.

성 피에르 대성당이 개신교 교회로 쓰이면서 1857년에야 노틀담 바실리카 성당이 세워졌다.

 

무료 승차권을 이용해 트램과 버스를 타고 어느 곳이든 이동할 수 있었다.

 

 

오랜 기간 제네바 문화의 중심지 역할을 한 뇌브 광장은 생각보다 그리 크지 않았다.

광장 한 가운데 스위스 영웅인 앙리 뒤푸르(Henri Dufour) 장군의 동상이 세워져 있다.

 

 

 

장 칼뱅이 세웠다는 제네바 대학 안에 자리잡은 바스티옹 공원은 시민들에게 휴식공간을 제공하고 있었다.

이 안에 종교개혁 기념벽이 자리잡고 있다.

 

 

 

 

 

100m 길이의 종교개혁 기념벽에는 모두 10명의 종교개혁가들이 조각되어 있다.

가운데 4명은 5m 크기고 좌우에 3명씩 있는 조각상은 3m 크기다. 장 칼뱅은 가운데 조각상 중 왼쪽 두 번째에 있다.

 

  

 

 

 

 

 

메이슨 가문이 12세기에 지었다는 메이슨 타벨 박물관은 제네바에서 가장 오래된 집이라 한다.

재는 제네바 시에서 인수해 중세시대의 유물을 전시하는 공간으로 쓰고 있다. 입장은 무료다.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