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싱턴] 마운트 레이니어, 마운트 프리몬트 트레일

산에 들다 - 미국

by 보리올 2015. 9. 29. 14:17

오레곤(Oregon)을 가는 도중에 시애틀(Seattle)을 지나면서 시간적인 여유가 있어 잠시 마운트 레이니어(Mt. Rainier)에 들렀다. 레이니어는 해발 4,392m의 고산답게 멀리서 보아도 웅장하기 짝이 없다. 정상을 오르기 위한 등반 코스나 레이니어 산기슭을 둘레길처럼 한 바퀴 도는 원더랜드 트레일(Wonderland Trail) 외에도 당일 산행을 즐길 수 있는 트레일이 무척 많다. 레이니어 지역을 크게 네 군데로 구분한다. 북서 지역에 있는 카본 리버(Carbon River), 북동 지역인 선라이즈(Sunrise), 남쪽의 파라다이스(Paradise), 그리고 남서쪽 롱마이어(Longmire)가 이에 해당하는데, 그 각각이 그 지역의 산행 기점 역할을 수행한다.

차를 몰아 선라이즈로 향했다. 선라이즈 지역은 나로서도 처음 가보는 곳이었다. 산 위로 난 아스팔트 길을 따라 꽤나 오랜 시간을 운전해 선라이즈 포인트에 닿았다. 주위에 도열한 산세를 일견하기에 아주 좋은 위치였다. 레이니어 정상은 구름으로 완전히 가려있었고 사방이 연무가 낀 것처럼 시야가 그리 맑지 않았다. 분명 산불은 아닌데 이렇게 시야가 흐린 것은 아마도 뜨거웠던 여름과 오랜 가뭄 때문이 아닐까 싶었다. 다시 차를 몰아 선라이즈 주차장에 도착했다. 애초부터 염두에 두었던 마운트 프리몬트 트레일(Mount Fremont Trail)을 걷기로 하고 산행 준비를 마쳤다.

이 산행은 마운트 프리몬트에 있는 전망대까지 오르는 것이었다. 이 전망대는 예전에 산불감시용 망루로 쓰였다고 한다. 주차장을 출발해 완만한 오르막 길을 따라 프로즌 호수(Frozen Lake)까지 올랐다. 먼저 올라온 사람들이 삼삼오오 모여서는 시선을 한 곳에 집중하고 있는 것이 아닌가. 뭔일인가 싶어 나도 그쪽으로 다가갔더니 흑곰 한 마리가 산기슭에서 먹이를 찾고 있었다. 프로즌 호수에서 산길은 꾸준히 오르막이었다. 나무 한 그루 없는 지역이라 산길이 빤히 보였다. 해발 2,189m에 있는 프리몬트 전망대에 오르니 탁트인 전망이 펼쳐진다. 360도 파노라마 경치가 가슴을 뛰게 했지만 정작 레이니어 정상은 구름 속에 숨어 버려 끝내 모습을 보여주지 않았다.

발길을 돌려 프로즌 호수로 하산했다. 올라왔던 길로 바로 내려갈까 하다가 예상보다 시간이 덜 걸린 관계로 퍼스트 버로스 마운틴(First Burroughs Mountain)까지 올라가기로 했다. 퍼스트 버로스에 오르면 레이니어 정상이 더 가깝지만 여기서도 레이니어 진면목은 볼 수가 없었다. 조금 더 발품을 팔면 세컨드 버로스지만 거기까진 가지 않기로 했다. 배낭도 없이 여기까지 올라오는 사람도 꽤 많았다. 퍼스트 버로스에서 글레이셔 전망대(Glacier Overlook)를 경유하여 섀도우 호수(Shadow Lake)로 내려섰다. 여기서 선라이즈 주차장은 금방이었다. 이렇게 한 바퀴를 돌아도 산행 거리는 7.3마일, 11.7km밖에 되지 않았다. 산행 시간은 네 시간 30분 정도 걸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