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산에 들다 - 캐나다 로키

[캐나다 로키] 요호 국립공원, 왑타 하이라인

 

 

요호 국립공원(Yoho National Park)은 캐나다를 동서로 횡단하는 태평양 철도회사(CPR) 덕택에 이 세상에 그 모습을 드러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철도 부설을 위한 측량에 이어 1885년 이곳을 지나는 철도가 놓이자, 이 지역의 아름다움이 자연스레 드러나게 되었고 그에 부응해 캐나다 정부는 1886년 국립공원으로 지정한 것이다. 캐나다 최초 국립공원인 밴프 국립공원에 이어 두 번째로 국립공원이 되는 영예도 얻었다. 1906년 캐나다 산악회(Alpine Club of Canada; ACC)가 결성되어 그 기념으로 첫 캠프를 연 곳도 요호 호수였다. 면적은 1,310㎢로 밴프나 재스퍼 국립공원에 비해 규모는 엄청 작지만 산세나 풍경의 빼어남은 결코 뒤지지 않는다. 사실 이 정도 크기면 우리 나라 지리산 국립공원의 세 배가 넘기 때문에 규모가 작다고 할 수는 없다.

 

캐나다 로키에서도 요호 국립공원은 고대 해양동물의 화석이 발견되는 곳으로 유명하다. 이 험준한 산악 지형에 해양동물의 화석이 발견된다니 의아해하는 사람도 있을 것이다. 아주 오래 전에는 로키가 있는 이 지역이 바다였고, 대륙판 충돌에 의해 바다였던 지형이 땅 위로 솟아올라 이런 산세를 형성한 것이다. 따라서 솟아오른 땅 속에 묻혔던 해양동물이 화석으로 변해 출토가 되고 있는 것이다. 5억 년 전인 캄브리아기에 살았던 해양동물 120여 종의 화석이 발견되고 있다니 이 얼마나 반가운 소식인가. 왑타 산(Wapta Mountain)과 필드 산(Mt. Field) 사이의 서쪽 사면을 버지스 혈암(Burgess Shale) 지구라 부르는 화석발굴지인데, 우리가 하이킹하면서 그곳을 지나치는 관계로 더 의미가 있었다.

 

왑타 하이라인(Wapta Highline)은 에메랄드 호수(Emerald Lake)를 한 바퀴 도는 트레일을 말한다. 호숫가를 따라 한 바퀴 도는 쉬운 트레일도 있지만, 이 왑타 하이라인은 호수를 싸고 있는 산들을 연결해 그 사면을 트래버스하거나 능선을 따라 걷기 때문에 시간이 제법 많이 걸린다. 에메랄드 호수는 사시사철 관광객들로 붐비지만 이 코스는 산사람이 아니면 찾는 사람이 거의 없어 호젓하기 짝이 없다. 또한 호숫가에서 보던 경치와는 사뭇 다른 풍경을 가지고 있어 다리품을 팔만한 가치도 있다. 산행은 에메랄드 호수 주차장에서 출발해 원점으로 돌아오는데 전체 거리는 20km에 이른다. 이 트레일에서 가장 높은 지점은 버지스 패스로 해발 2,195m.

 

트레일을 걸으며 주변 풍광을 살피기 좋아 예상보다 지체하는 경우가 많다. 부채꼴 모양의 선상지를 가로지르고, 요호 패스를 지나 요호 호수에도 들렀다. 캐나다 산악회가 첫 캠프를 열었다는 기념비가 세워져 있었다. 요호 패스로 돌아와 왑타 산 절벽 아래를 걷는다. 오른쪽으로 에메랄드 호수가 그 모습을 드러낸다. 호수를 둘러싸고 있는 봉우리들, 즉 프레지던트 연봉과 마이클 봉, 버지스 혈암 지구를 품고 있는 왑타 산과 필드 산이 그 위용을 뽐낸다. 그래도 압권은 버지스 산(Mt. Burgess, 2599m)의 육중한 산세가 아닐까 싶다. 출입금지 표시판이 있는 화석발굴지를 지나 버지스 패스에 오르면 장엄한 산악 풍경이 우릴 맞는다. 여기서부터 에메랄드 호수까지는 지루한 내리막이었다. 에메랄드 호수에 면한 로지에서 산행을 마감했다.

 

요호 국립공원을 대표하는 에메랄드 호수에서 산행을 시작했다.

 

처음엔 에메랄드 호숫가를 따라 걷다가 요호 패스로 오르기 시작한다.

 

요호 패스로 오르며 뒤를 돌아보면 에메랄드 호수가 조그맣게 그 모습을 드러낸다.

 

왑타 하이라인에서 좀 벗어나 있는 요호 호수는 해발 1,814m에 위치한다.

 

요호 패스로 돌아와 본격적으로 왑타 하이라인으로 들어섰다.

 

주변 산세와 에메랄드 호수를 감상하며 왑타 산 아래를 트래버스하고 있다.

 

요호 국립공원을 일약 유명하게 만든 버지스 혈암 지구를 지나고 있다. 발굴장 출입도 제한하지만 화석 채취도 일체 금지하고 있다.

 

왑타 하이라인에서 가장 높은 지점인 버지스 패스

 

버지스 패스에 서면 산너머 1번 하이웨이가 지나는 지역도 한 눈에 들어온다.

 

비취색 물빛을 자랑하는 에메랄드 호수에 닿으면 산행이 모두 끝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