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캠핑을 하며 뚜르 드 몽블랑을 걷다 ③] 사피유 ~ 쿠르마이어

산에 들다 - 유럽

by 보리올 2018. 12. 31. 06:48

본문

 

 

프랑스에서 국경을 넘어 이탈리아로 가는 날이다. 여러 번 이 길을 지난 적이 있음에도 산 중에서 국경을 넘는 것은 늘 신기하다. 사피유에서 글라시에 마을(La Ville des Glaciers)로 가는 버스가 있는데, 하필이면 오늘따라 운행하지 않는다고 한다. 예상치 못한 5km를 더 걸어야 했다. 그것도 산길이 아니라 아스팔트 길을 말이다. 가끔 차량이 오고 가곤 했지만 아스팔트 길은 전부 우리 차지였다. 한 시간 넘게 꾸준히 오르막을 걸어 글라시에 마을에 도착했다. 이 마을은 해발 1,790m 높이에 있는 산골 마을로 축사 같은 건물 몇 채 있는 것을 봐선 목축으로 먹고 사는 듯했다. 여기서 다시 오르막을 타고 프랑스와 이탈리아의 국경인 세이뉴 고개(Col de la Seigne, 2516m)까지 올라야 한다. 긴 오르막이 우릴 기다리고 있었다.

 

모테 산장(Ref. des Mottets)에서 잠시 쉴까 했지만 그냥 지나쳤다. 한국인에게 워낙 불친절해서 정이 가지 않는 곳이다. 지그재그 산길을 하염없이 올랐다. 세이뉴 고개가 눈에 들어오기 시작할 즈음, 몇몇 바이커들이 산악자전거를 타고 사정없이 아래로 내리꽂는다. 우리가 옆으로 비켜서야 했다. 세이뉴 고개엔 사람 키만한 돌탑과 조그만 비석이 이곳이 국경임을 표시하고 있었다. 비석 한쪽에는 프랑스를 의미하는 F, 다른 쪽에는 이탈리아의 I를 적어 놓았다. 운이 좋게도 세이뉴 고개에서 몽블랑 정상이 빤히 눈에 들어왔다. 우리 눈 앞으로 베니 계곡(Val Veny)이 길게 뻗어 있었다. 저 끝에 쿠르마이어(Courmayeur)가 있는데, 실제 거리가 만만치 않아 보였다. 하산에 나섰다. 내리막 길이라 하지만 워낙 거리가 멀어 지루함이 몰려왔다. 비사일레 마을(La Visaille)에 도착해 바에서 맥주부터 시켰다. 먼 길을 걸어온 것은 다리인데 목이 대신 호강을 한다. 시내버스를 타고 쿠르마이어 외곽에 있는 에귀 누와르(Aiguille-Noire) 캠핑장으로 이동했다.

 

 

사피유에서 글라시에 마을로 가는 도중에 글라시에 봉이 눈 앞에 모습을 드러냈다.

 

세이뉴 고개를 오르기 위해선 긴 오르막 길을 걸어야 했다.

 

 

 

초여름이면 알프스 산자락엔 각종 야생화가 꽃을 피워 별천지를 만든다.

 

 

 

프랑스와 이탈리아 국경을 이루는 세이뉴 고개에 올랐다. 온전한 모습의 몽블랑을 보는 행운이 따랐다.

 

 

 

 

어느 곳에 눈을 두어도 아름다운 풍경을 감상할 수 있어 베니 계곡을 내려서는 길이 즐거웠다.

 

 

 

하산 길에 엘리자베타 산장 부근의 계류에 잠시 발을 담갔다.

 

다시 하산을 서둘렀다. 베니 계곡을 따라 걷는 길이 무척 길었다.

 

쿠르마이어 외곽에 있는 에귀 누와르 캠핑장에서 이틀을 묵었다.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