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노바 스코샤] 소도시 탐방 ⑩

여행을 떠나다 - 캐나다

by 보리올 2020. 10. 3. 10:11

본문

 

노바 스코샤 전체 면적의 20%를 차지하는 케이프 브레튼 섬(Cape Breton Island)을 찾았다. 케이프 브레튼 하이랜즈 국립공원(Cape Breton Highlands National Park)을 찾거나 캐보트 트레일(Cabot Trail)을 달리기 위해 자주 왔던 곳이다. 바데크(Baddeck)부터 들렀다. 시드니(Sydney)로 가는 길목에 있는 도시로, 브라스 도르(Bras d’Or) 호수 북쪽에 자리잡고 있다. 인구라야 700명 조금 넘지만 관광지로 꽤 알려져 있다. 인류 역사상 처음으로 전화기를 발명한 알렉산더 그래햄 벨(Alexander Graham Bell)이 여기에 여름 별장을 짓고 살았다. 그 집은 캐나다 역사 유적지로 지정되어 현재는 박물관으로 쓰이고 있다. 브라스 도르 호수에서 세일링을 즐길 수도 있다. 점심 식사를 위해 시드니를 잠시 들렀다. 시드니는 노바 스코샤에선 두 번째로 큰 도시지만 인구는 3만 명 정도로 그리 크진 않다.

 

케이프 브레튼 섬의 북서 해안에 위치해 있는 인버니스(Inverness)는 인구 1,300명의 소도시다. 한때는 탄광도시로 흥청거렸다고 하지만 지금은 모든 탄광이 문을 닫아 박물관에나 가야 그 흔적을 찾아볼 수가 있다. 인버니스 비치란 해변도 있고 마을 뒤로는 산악 지형이 자리잡고 있어 마음을 푸근하게 했다. 딱히 볼만한 것은 없었다. 인버니스에서 멀지 않은 글렌빌(Glenville)에 있는 그레노라 양조장(Glenora Distillery)에 들렀다. 캐나다, 아니 북미에서 처음으로 싱글 몰트 스카치 위스키를 만든 곳이라 했다. 한 증류소에서 단식 증류기를 사용해 100% 보리, 즉 맥아만 사용하는 경우에 싱글 몰트 위스키라 불린다. 공장 견학도 했다. 위스키를 만드는 과정을 설명 들으며 생산 시설을 둘러보고 마지막엔 자체 생산한 위스키를 시음하는 시간도 가졌다. 솔직히 블렌디드 위스키에 비해 맛과 향이 강하다는 것 외에는 별 차이를 느끼지 못 했다.

 

마부(Mabou) 역시 케이프 브레튼 북서부에 있는 소읍이다. 마부란 말은 원주민 믹막 부족의 두강이 만나는 곳이란 의미에서 왔다고 한다. 마을을 일견해 봐도 특별히 아름답거나 고풍스럽다는 느낌은 없었다. 마을 뒤로 산이라 부르기엔 좀 그런 구릉이 펼쳐져 내겐 친근하게 다가오긴 했다. 인버니스와 마찬가지로 석탄이 많이 나 한때는 석탄 채굴로 호황을 누렸다고 하지만 탄광이 문을 닫고 열차 운행이 멈춘 지금은 쇠락의 길을 걷고 있다. 마부를 유명하게 만든 것은 랜킨 패밀리(Rankin Family)란 음악밴드다. 1970년대 마부 출신의 형제, 자매 12명이 결성한 밴드라 지역주민들의 자부심이 대단하다. 2005년 랜킨 패밀리가 문을 닫은 펍을 인수해 레드슈 펍(Red Shoe Pub)이란 이름으로 다시 오픈했다. 시간을 잘 맞추면 라이브 음악도 들을 수 있다고 한다. 바닷가 마을이라 피시 앤 칩스(Fish & Chips)을 시켰는데 맛은 그런대로 괜찮았다.

 

 

 

브라스 도로 호수에 면해 있는 바데크는 케이프 브레튼 섬에선 꽤 알려진 휴양지로 통한다.

 

 

시드니에서 찾아간 플레이버 바이 크리에이티브 케이터링이란 식당에서 차우더 수프와 샌드위치로 점심을 해결했다.

 

 

 

한때 탄광으로 흥청거렸다던 인버니스는 현재 한적한 어촌 마을의 모습을 하고 있었다.

 

 

 

 

글렌빌의 그레노라 양조장에 들러 싱글 몰트 스카치 위스키 생산 현장을 견학하고 시음도 했다.

 

 

 

인구 1,200명의 마부 또한 조그만 해안 마을이지만 탄광으로 북적거렸던 옛 영화를 잊지 못 하는 듯했다.

 

 

 

 

마부에 있는 레드슈 펍은 식당 안 유리창에 빨간 하이힐을 전시해 놓았고 벽에는 온통 랜킨 패밀리의 공연 사진을 붙여 놓았다.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