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안나푸르나 베이스 캠프(ABC) - 3

산에 들다 - 히말라야

by 보리올 2013. 5. 6. 09:26

본문

 

본격적으로 고소로 진입하는 날이다. 나야 그런대로 버틸 것이라 생각하지만 히말라야가 초행인 동생에게는 긴장되는 순간이리라. 천천히 걸어라, 물을 많이 마시라고 동생에게 당부를 했다. 촘롱(Chomrong)까지는 급경사 오르막이었다. 숨이 턱까지 찬다. 속도를 줄여 천천히 걸었다. 길가에 있는 조그만 가게 앞에서 잠시 쉬고 있는데 한 아주머니가 음료수를 가져다 우리 앞에 놓고는 한국인이냐 묻는다. 병따개를 들고 우리 앞에서 배시시 웃는 아주머니. 별 수 없이 콜라 두 병을 팔아 주었다. 이런 상술을 가진 귀재가 이 깊은 산중에 은거하고 있었구만.  

 

촘롱까지 2시간 30분 걸린다고 표지판에 쓰여 있었지만 우린 1시간 40분밖에 걸리지 않았다. 우리가 그렇게 빨리 걸었다는 의미인가? 우리보다 더 천천히 걷는 사람도 있었나? 아무래도 소요 시간을 너무 길게 잡은 모양이다. 촘롱에서 시누와(Sinuwa)까지도 오르막 길이 만만치 않았다. 계곡을 건너기 위해 한참을 내려섰다가 다시 올라야 하는데, 이런 산길이 히말라야에선 사람을 힘들게 하는 구간이다. 오늘도 햇볕은 쨍쨍하다. 지도상으로 보면 안나푸르나 베이스 캠프까지 절반 정도 오지 않았나 싶다.

 

치누와에 있는 매점에서 동생이 제법 가격 흥정을 잘 한다. 이 친구는 히말라야가 처음인데도 나보다 한 수 위다. 1리터에 45루피 달라는 것을 흥정을 해서 30루피에 사왔다. 라면 끓일 물까지 공짜로 얻어온 솜씨에 내심 감탄을 했다. 손보사 지점장을 거쳐 보험으로 자수성가한 친구라 흥정이라면 한 가닥하는 구석이 있었다. 어제 지누단다에서는 병맥주와 생수를 팔지 않았다. 환경보전지구(ADAC)라는 핑계로 캔맥주를 병맥주 가격에 팔았고 생수 대신 끓인 물을 1리터에 40루피씩 받았다. 곰곰히 생각해 보면 이곳 상인들의 담합이 아닌가 싶었다. 다른 지역은 그런 유치한 짓을 하지 않았는데 말이다. 속은 것 같아 입맛이 씁쓸했지만 이미 지나쳤으니 어쩌랴.

 

밤부(Bamboo)가 가까워오면서 대나무가 나타나기 시작한다. 염소에게 대나무 잎을 먹이는 목동도 만났다. 밤부에서 포터가 우리를 기다리고 있었다. 우리가 가려는 도반(Dovan)이나 히말라야(Himalaya)에는 빈 방이 없다니 여기서 묵자고 한다. 어찌 방이 없는 것을 알았냐 물었더니 밤부 로지 주인이 그런다고 했다. 그래서 로지 주인을 불렀다. 얼굴이 반반한 여주인이 나타나 그냥 “Many many people”이라 한다. 어이가 없어 포터에게 방은 내가 구할테니 히말라야까지 가자고 했다. 도반부터는 포터의 발걸음이 빨라져 우리도 덩달아 속도를 냈다.

 

지금까지 우리와 함께 한 봉우리는 마차푸차레와 안나푸르나 남봉, 히운출리가 전부였으나, 오늘은 마차푸차레 왼쪽으로 강가푸르나와 안나푸르나 3봉이 보이기 시작했다. 하지만 아직까지 안나푸르나 주봉은 얼굴조차 내밀지 않았다. 도반을 출발할 즈음, 계곡을 따라 구름이 몰려오기 시작하더니 순식간에 우리를 추월해 버린다. 이러다가 비를 맞는 것이 아닌가 걱정했지만 다행히 비를 맞지 않은 채 히말라야(2,920m)에 도착했다. 9시간 40분의 긴 여정이었다.

 

히말라야엔 사람들로 북적거리긴 했지만 처음 찾아간 로지에서 구석진 방을 어렵지 않게 잡을 수 있었다. 전기불이 없어 좀 불편하긴 했지만 여긴 히말라야 아닌가. 옆방에 묵고 있던 한국인 대학생 셋이 인사를 해온다. 배낭 여행 중이라는 남학생 하나에 여학생 둘. 젊음과 자유, 배낭 여행이 부러웠다. 저녁이나 함께 하자고 우리 테이블로 초대를 했다. 볶음밥과 맥주로 저녁을 먹으며 많은 이야기를 나눴다. 근데 음식값이 생각보다 많이 비쌌다. 이제부턴 고도를 높일수록 음식은 점점 비싸질 것이다.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