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포르투갈] 포르투 ④

여행을 떠나다 - 유럽

by 보리올 2016. 1. 27. 17:09

본문

 

유럽에 있는 도시 중에 포르투는 개발의 손길이 비껴가 좀 낙후되었다는 인상을 받는다. 하지만 그 덕분에 옛 모습이 잘 보전되어 있고 오랜 전통에 빛나는 건축물들로 인해 오히려 도심 풍경이 빛을 발한다 해도 과언이 아니었다. 도우루 강을 굽어보는 언덕배기에 촘촘히 자리잡은 건물에는 대성당을 비롯한 크고 작은 성당들과 수도원, 성곽 등이 있고 그 속에는 사람이 거주하는 건물도 섞여 있다. 대부분의 건물은 13세기에서 19세기에 세워진 것으로 수 세기를 아우르는 다양한 양식을 머금고 있다. 높은 전망대에 서서 겹겹이 층을 이루고 있는 고풍스런 건물들을 한 눈에 바라보는 것도 마냥 좋았고, 좁은 골목길로 내려서 위로 올려다보는 옛 건물의 자태도 아름답기는 마찬가지였다. 그런 역사적 가치가 인정되어 포르투 역사지구는 1996년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등재가 되었다.

 

도우루 강을 따라 걷다가 포르투 와인 박물관(Museu do Vinho do Porto)에 들를 기회가 있었다. 포르투는 전통적으로 와인이 유명하다. 이 지역에서 생산되는 포도는 맛이 뛰어나고 당도가 높기 때문이다. 포르투에서 만드는 와인을 포트 와인(Port Wine)이라 부르는데, 혹자는 주정 와인이라고도 한다. 100년 전쟁으로 프랑스 보르도 지방에서 와인 수입이 어려워진 영국은 그 대안으로 포르투에서 와인을 수입하기 시작했다. 하지만 와인 운송 과정에서 맛이 변질되는 것을 막기 위해 발효가 절반 정도 진행되었을 때 오크통에 넣어 그 안에 5~10%의 브랜디를 섞었다고 한다. 그래서 포트 와인은 알코홀 도수가 높은 달달한 포도주가 되었고 가격도 다른 와인에 비해 상대적으로 비싼 편이다.

 

 

 

 

 

 

 

포르투의 도심 풍경을 바라보기 위해 포르투 대성당이 있는 곳으로 올랐다. 화창한 날씨 덕분에 포르투의 도심 풍경은 환상적

으로 빛나고 있었다. 이렇게 고풍스런 건물과 정감이 넘치는 골목이 살아있는 도시는 이 세상에 그리 흔하지 않을 것이다.

 

 

 

 

 

끝없이 이어지는 골목길을 따라 거닐며 눈앞에 나타나는 삶의 흔적을 둘러 보았다.

 

도심을 달리던 사람 몇 명이서 만드는 이색적인 풍경도 보기 좋았다.

 

 

새로운 세관 건물로 지어진 알판데가 노바(Alfandega Nova)에서는 다음 날열릴 마라톤 경기 준비로 바빴다.

 

 

 

 

 

 

2004년에 개관한 포르투 와인박물관은 포트 와인의 역사를 알리는데 일익을 담당하고 있었다.

 

'여행을 떠나다 - 유럽' 카테고리의 다른 글

[포르투갈] 포르투 ⑥  (0) 2016.01.29
[포르투갈] 포르투 ⑤  (0) 2016.01.28
[포르투갈] 포르투 ③  (0) 2016.01.26
[포르투갈] 포르투 ②  (0) 2016.01.22
[포르투갈] 포르투 ①  (0) 2016.01.21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