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호주] 그레이트 오션 워크 ④

산에 들다 - 오세아니아

by 보리올 2017. 7. 5. 22:32

본문



그레이트 오션 워크를 걷다 보면 조수에 대해 늘 염두에 두고 있어야 한다. 트레일 상에서 해안으로 내려설지, 아니면 내륙으로 들어설지를 결정하라는 표지판(Decision Point)을 자주 만난다. 해안이나 내륙으로 가는 것이 모두 가능하지만 해안으로 내려설 때는 조수나 파도를 살펴보고 결정하라는 의미도 있고, 해안을 걷는 것이 너무 위험하니 내륙으로 돌아가라는 경고도 있다. 그레이트 오션 워크 상에 있는 몇 군데는 바닷물이 들어오면 건널 수가 없기 때문에 조수표 지참은 필수다. 행여 그런 상황을 맞으면 물이 빠지기를 마냥 기다려야 한다. 문라이트 헤드(Moonlight Head)를 기점으로 조수가 서로 다르기 때문에 아폴로 베이와 포트 캠벨 지역을 구분해 조수표를 따로 챙기는 것이 좋다.

 

구름 한 점 없는 푸른 하늘에 해가 떠올랐다. 애초 계획은 라이언스 덴까지 가서 하루를 끊을 생각이었으나 캠핑장을 구하지 못 한 관계로 부득이 그 다음에 있는 데블스 키친(Devil’s Kitchen)까지 가야만 했다. 목장 지역으로 들어서 꾸준히 오르막을 걷는다. 오르내림도 꽤 심했다. 목장이 끝나는 지점부터는 도로를 걸어야 했다. 하이더스 액세스(Hiders Access)와 밀라네시아 트랙(Milanesia Track)이란 비포장도로가 나타난 것이다. 듬성듬성 민가가 보이고 가끔은 자동차가 불쑥 나타나기도 했다. 이 지역이 그레이트 오션 워크에서 가장 높은 지점인 해발 300m를 기록했다. 도로가 끝나는 지점에서 트레일 엔젤(Trail Angel)을 만났다. 목마른 하이커를 위해 커다란 물통에 식수를 담아 길가에 내놓은 것이다.

 

가끔 뱀을 조심하라는 경고판도 볼 수가 있었다. 머릿속에 이미 위험한 존재라 각인이 되어 발걸음 하나하나에 신경을 쓰며 걸었다. 햇볕이 따뜻한 날이면 몸을 말리기 위해 산길로 나오는 녀석들이 많다. 사람이 나타나면 뱀이 먼저 자리를 피하는 경우가 많고 아무 이유 없이 사람을 공격하지는 않는다. 그레이트 오션 워크에 들어선지 처음 3일 동안은 전혀 뱀을 볼 수가 없었다. 그런데 라이언스 덴으로 가던 4일차엔 뱀을 세 마리나 보았다. 죽은 사체까지 치면 네 마리였다. 이 지역이 뱀이 많은 곳임이 분명했다. 햇볕을 쬐며 망중한을 즐기고 있던 녀석을 내가 먼저 발견해 위험을 피할 수 있었고, 내 앞을 지나치던 두 마리는 내 존재를 눈치채곤 재빨리 숲으로 도망을 쳤다.

 

밀라네시아 비치를 지나 끊임없이 이어지는 오르내림에 좀 지친 상태로 라이언스 덴 캠핑장에 도착했다. 오전에만 14km를 걸은 것이다. 캠핑장 쉘터에서 점심을 먹었다. 여기서 데블스 키친까지는 아직 13km가 남았다. 따가운 햇살에 지치기도 했지만 지형도 꽤나 험난한 편이었다. 게이블스 전망대(Gables Lookout)를 잠시 들렀다가 게이블스 주차장으로 나왔다. 규모가 큰 목장이 하나 나타났고, 목장을 둘러싼 철조망을 따라 다시 숲 속으로 들어섰다. 난파선 두 척의 잔재가 남아있다는 렉 비치(Wreck Beach)로 내려설까 했지만 조수가 높아 그냥 숲길을 택했다. 해가 질 무렵에 데블스 키친 캠핑장에 도착했다. 텐트 두 동이 설치되어 있었다. 바로 텐트를 치고 식사 준비를 했다. 27km 거리를 9시간에 걸었던 고단한 하루가 이렇게 저물었다.



해 뜨기 전의 조한나 비치 바다 풍경


조한나 전망대에 올라 엷은 안개가 끼어 희미하게 보이는 남대양을 내려다 보았다.



울타리를 넘어 목장으로 들어섰다. 구릉에 조성된 초지가 아름다웠다.


비포장도로인 밀라네시아 트랙을 걸었다.


밀라네시아 트랙 끝나는 지점에서 트레일 엔젤이 놓아둔 식수통을 발견했다.


밀라네시아 비치를 잠시 걷곤 다시 육지로 올라섰다.



가끔 바다를 바라볼 수 있는 곳이 있었지만 대부분은 벼랑을 따라 걸었다.



라이언스 덴에 이르기 직전에 뱀 세 마리를 연달아 만날 수 있었다.


라이언스 덴에서 지나온 해안을 둘러 보았다.


문라이트 헤드를 기점으로 조수가 달라 별도의 조수표가 필요하다고 한다.


게이블스 주차장과 목장을 지나 숲길로 들어섰다.


흙으로 돌아가는 그라스 트리의 밑동에 이끼가 자라고 있었다.


데블스 키친이 그리 멀지 않은 지점에서 또 부트 하이진 클리닝 스테이션을 지났다.


데블스 키친 캠핑장


캠핑장 뒤쪽에 있는 날망에서 석양을 감상했다.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