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주] 오버랜드 트랙 ①

산에 들다 - 오세아니아

by 보리올 2017. 7. 24. 23:14

호주 본토에서 남쪽으로 뚝 떨어져 있는 섬, 태즈매니아(Tasmania)에 있는 오버랜드 트랙(Overland Track)을 다녀왔다. 단순히 풍문으로 듣던 것과는 달리 우리 눈 앞에 펼쳐진 태즈매니아의 풍광은 무척 아름다웠다. 세상에 이런 곳도 있었구나 하는 감탄사가 절로 나왔다. 누런 색깔을 띤 버튼그라스(Buttongrass)가 평원을 뒤덮고 있었고, 그 뒤로는 뾰족한 바위 봉우리가 하늘을 가리고 있었다. 세상과는 거리를 두고 있는 외딴 곳에서 태고의 정적을 간직한 태즈매니아의 자연을 만난 것이다. 절로 가슴이 뛰었고 여기 오길 참으로 잘 했다는 생각이 들었다. 스트레스에 쫓기는 현대인에겐 이런 곳이 바로 힐링의 장소가 아닐까 싶었다. 그만큼 내게는 감동으로 다가온 곳이었다.

오버랜드 트랙이 있는 크레이들 마운틴 세인트 클레어 호수 국립공원(Cradle Mountain – Lake St. Clair National Park)은 태즈매니아, 아니 호주 전역에서도 꽤 유명한 국립공원이다. 하늘 높이 솟은 산봉우리와 깊은 계곡, 청정한 호수와 온대우림, 거친 황야가 절묘하게 어울린 자연 환경을 가지고 있어 국립공원 전체가 유네스코 세계자연유산에 속한다. 비치(Beech)와 유칼립투스 나무가 무성한 숲과 황무지를 덮고 있는 금빛 버튼그라스는 무척 인상적이었다. 내셔널 지오그래픽(National Geographic)과 론니 플래닛(Lonely Planet)에서는 세계 10대 하이킹 트레일 가운데 하나로 꼽기도 했다.

론세스톤(Launceston) 공항에서 미리 예약한 버스 편으로 크레이들 마운틴에 도착하니 밤이 꽤 깊었다. 국립공원 경내에 있는 샬레에서 하룻밤을 묵고 국립공원 방문자 센터에 들러 퍼밋을 수령했다. 퍼밋을 배낭에 매달고 로니 크릭의 출발점에 섰다. 묵직한 배낭이 어깨를 누른다. 모처럼 백패킹에 나서는 만큼 긴장감을 숨기긴 어려웠지만 그래도 다들 활기가 넘쳐 보였다. 출발이 좋다. 오버랜드에서 하루에 걷는 거리는 대개 8km에서 17km로 그리 길지는 않다. 어느 날은 세 시간을 걷곤 하루를 끝내기도 해서 너무 짧다는 느낌이 들기도 했다. 일부러 속도를 늦추고 자주 휴식을 취하는 수밖에 없었다. 호주에 왔으니 이들 방식의 여유를 배우는 시간으로 삼았다.

트레킹을 시작한 첫날은 로니 크릭에서 워터폴 밸리(Waterfall Valley)까지 10.7km를 운행했다. 약 네 시간 걸리는 거리였다. 출발점에 세워진 조형물 앞에서 주먹을 불끈 쥐고 파이팅을 외쳤다. 날씨가 화창해 발걸음도 가볍게 출발을 서둘렀지만 오르막 구간이 많아 생각보다 꽤 힘든 구간이었다. 버튼그라스로 덮인 평원을 가로질러 크레이터 호수(Crater Lake)까지 꾸준히 오르막이 계속되더니 해발 1,250m의 마리온스 전망대(Marions Lookout)까진 제법 가파르게 오른다. 전망대에선 반대편에 있는 도브 호수(Dove Lake)가 한 눈에 들어왔다.

이 날의 압권은 단연 크레이들 산(해발 1,545m)이었다. 하루 종일 크레이들 산의 위용을 앞과 뒤, 그리고 옆에서 바라보며 걸을 수 있었다. 비상시에만 사용할 수 있다는 키친 산장(Kitchen Hut) 앞에 앉아 샌드위치로 점심을 먹으며 그 앞에 버티고 선 크레이들 산을 수시로 올려다 보곤 했다. 톱날같이 생긴 뾰족한 봉우리가 장관이었지만, 트랙에서 벗어나 왕복 2~3시간 걸린다 해서 정상을 가진 않았다. 워터폴 밸리로 내려서니 우리가 묵을 워터폴 밸리 산장이 나왔다. 24명을 수용할 수 있는 산장에 우리가 먼저 자리를 잡으니 뒤이어 아홉 명으로 구성된 일본인 그룹이 들어와 거의 모든 침상을 차지한다. 산장 주변을 산책하다가 캥거루와 비슷하지만 덩치가 훨씬 작은 왈라비(Wallaby)를 만났다.

판다니(Pandani)가 자리잡은 평원에 부드러운 아침 햇살이 스며 들었다.

로니 크릭에 세워진 조형물은 오버랜드 트랙의 시작점을 의미한다.

오버랜드 트랙에선 버튼그라스로 뒤덮인 평원을 가로지르는 경우가 많다.

점점 고도를 높이면서 다양한 식생들이 나타났다.

크레이터 호수

마리온스 전망대에 오르면 건너편에 있는 도브 호수가 한 눈에 들어온다.

마리온스 전망대를 지나면서 크레이들 산이 시야에 들어오기 시작했다.

덕보드가 깔려 있는 구간 뒤로 반 블러프(Barn Bluff)가 모습을 드러냈다.

비상시에만 사용할 수 있는 키친 산장

키친 산장에서 바라본 크레이들 산

해발 1,200m의 고원 지대를 오르내리며 탁 트인 조망을 만끽할 수 있었다.

워터폴 밸리가 가까워질수록 반 블러프의 위용이 점점 가까이 다가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