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대구 근대골목

여행을 떠나다 - 한국

by 보리올 2018. 1. 11. 00:47

본문



대구 사는 후배로부터 저녁 식사 초대를 받았다. 대구에서 생고기로 유명한 집에서 저녁을 산다고 하니 안 갈 수가 없었다. KTX로 왕복한 교통비만 따져도 꽤 비싼 저녁 식사였다. 대구가 자랑하는 명소 두세 군데 돌아보고 싶어 좀 일찍 내려갔다. 동대구역에서 지하철을 타고 반월당 역에서 내려 가장 먼저 찾아간 곳은 대구에서 요즘 뜨고 있는 근대골목이었다. 대구 중구청에서 근대 역사가 살아 숨쉬는 문화유적과 명소를 엮어서 멋진 컨텐츠를 개발한 것이 바로 근대골목 투어다. ‘근대路의 여행이란 멋진 슬로건을 내건 것도 나름 운치가 있었다. 현대백화점 뒤로 들어서자, 영남대로 과거길이 나왔다. 실제로 과거를 보러 가는 유생들이 지났는지는 알 수가 없지만 벽화 몇 장 그려져 있어 그럴 듯 했다. 약령시에 더 많은 관심이 쏠렸다. 한약재를 취급하는 가게들이 늘어선 골목 한 켠에 한의약 박물관이 세워져 있었다. 파란 두건을 쓴 허준 선생을 만났고, 한의약 관련한 전시물보다 어려운 설명이 더 많은 전시장은 대충 지나쳤다.


대구제일교회는 대구, 경북 지역에서 처음으로 세워진 개신교 교회로 1898년에 기와집 네 채에 설립되었다고 한다. 물론 이 종탑을 가진 교회 건물은 그 후 1937년에 지어졌다. 현재는 교회로 사용하진 않고 예전에 쓰였던 물품들을 전시하는 공간으로 바뀌었다. 제일교회 건너편에 있는 교남 YMCA 건물도 잠시 둘러보고 계산성당으로 갔다. 성당은 1902년에 완공되었지만 주교좌성당으로 승격되면서 증축을 거쳐 1918년 현재의 모습을 갖추었다 한다. 우리 나라 성당치고는 실내가 무척 우아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민족시인 이상화가 말년을 보냈던 고택도 들어가 보았고, 그 건너편에 있는 서상돈 생가도 구경을 했다. 서상돈이란 인물은 국채보상운동에 앞장선 분이라 하는데 솔직히 처음 들어보는 이름이었다. 길을 물어 진골목을 찾아갔다. 대구의 토착지주였던 달성서씨들이 모여 살았던 곳으로 길다는 의미에서 진골목으로 불렀다 한다. 진골목식당에서 육개장 한 그릇 하는 것으로 대구 근대골목 투어를 마쳤다.


과거 보러 가는 유생이 집을 나서 한약방 앞을 지나는 벽화를 보면서 약령시로 들어섰다.





한의약 박물관은 그 이름에 비해선 전시물이 너무 빈약하지 않았나 싶다.





대구제일교회는 33m의 종탑을 가진 고딕 양식의 건물로 대구유형문화재로 지정되었다.


1914년에 지어진 교남 YMCA 회관은 3.1 독립만세운동 당시 지도자들의 회합장소로 쓰였다.


계산성당으로 가다가 만난 근대골목 이정표



서울의 명동성당, 전주의 전동성당과 더불어 우리나라 3대 성당에 해당한다는 계산성당



<빼앗긴 들에도 봄은 오는가> 등 다수의 저항시를 남긴 이상화가 말년에 살던 집이다.



이상화 고택 바로 옆에 있는 서상돈 생가는 검박하면서도 격조를 느낄 수 있었다.



대구 도심에 있는 진골목은 세월을 간직한 옛 풍경을 지니고 있어 정감이 갔다.


'여행을 떠나다 - 한국' 카테고리의 다른 글

대구 김광석 길  (2) 2018.01.14
부산 금정산 범어사  (2) 2018.01.09
[남도여행] 여수  (0) 2016.07.04
[남도여행] 여수 밤바다  (0) 2016.07.01
[남도여행] 목포  (0) 2016.06.28

관련글 더보기